초사동 경찰인재개발원 거론…주변 학교·아파트 등 불안감 확산

아산시 초사동을 비롯한 온양 5동 주민들이 트렉터로 경찰인재개발원 입구 도로를 봉쇄하고 있다.
아산시 초사동을 비롯한 온양 5동 주민들이 트렉터로 경찰인재개발원 입구 도로를 봉쇄하고 있다.

〔중부매일 문영호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발생지인 중국 우한지역 700여명 교민의 국내 격리수용을 천안에서 아산지역으로 변경한다는 언론 보도가 알려지면서 지역 주민은 물론 시의회,단체,총선 후보 등이 잇따라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당초 중국 우한지역의 교민과 유학생들의 국내 격리 장소로 천안 우정공무원교육원과 중앙청소년수련원이 거론돼 천안지역민의 반발을 사오다 하루가 지난 29일 갑자기 언론보도를 통해 아산지역 경찰인재교육원과 진천 공무원 인재개발원으로 장소 변경이 거론되고 있다.

이에 경찰인재개발원이 소재한 초사동 주민들은 아침 일찍 아산시장실로 항의 방문한 자리에서 "인접한 60여가구 주민은 물론 500여 미터 안에 150여명이 재직하고 있는 초등학교와 480가구 아파트 주민이 생활하고 있어 어린이와 주민들의 감염이 심히 우려된다"며 "사전에 협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천안에서 아산으로 장소를 변경하는 것은 아산 주민을 봉으로 생각하는 처사다"며 대책을 촉구했다.

특이 이들 주민들은 온양5동 단체협의회와 집회신고를 하고 경찰교육원 입구에 모여 트렉터로 입구를 봉쇄하고 있으며,향후 아산시 이통장협의회,사회단체와 연대해 격리수용을 저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이명수국회의원(아산 갑)은 "국내 격리시설을 선정하는 정부의 행정편의적 발상에 대해 안타까움과 함께 조속한 시정을 촉구한다"며 아산 경찰인재개발원의 보호시설 선정을 적극 반대한다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명수의원은 성명서를 통해 경찰인재개발원 인근에는 아파트단지를 비롯해서 수많은 아산시민이 거주하고 있는 등 여러 가지 문제점과 제약요인이 있어 격리시설로 적합하지 않으며, 인근 천안시민과의 정서적 갈등을 유발하는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우한 교민을 수백명 단위로 특정시설에 보호할 경우 대규모 감염의 개연성이 있기 때문에 권역별 또는 그룹별로 나눠 다수의 시설에서 분산 보호될 수 있도록 해야 하고 보건복지부 관할 시설을 보호시설로 우선 이용하는 것을 적극 검토한 후 보호시설 부족, 부지의 부적합 문제 등이 있을 경우 타 부처 소관시설을 추가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 했다.

또 질병관리본부와 업무의 연계성 및 효율성 등을 우선적으로 고려해 보호시설을 선정해야 한다고 피력하며 오후 온양온천역광장에서 경찰인재개발원 격리시설 정대반대 1인 시위에 들어 갔다.

아산시의회(의장 김영애)도 29일 의장실에서 긴급회의를 개최하고 천안시 우정공무원교육원과 국립중앙청소년수련원 두곳에 수용하려다 천안시민들의 강력한 반발에 부딪치자 갑작스럽게 아산시로 거론된다는 것을 이해할 수 없는 처사라고 성토했다.

시의원들은 "당초 수용지역으로 설치하기로 했던 지역에서 갑작스럽게 아산으로 변경된 것은 합리적 판단이 아닌 내부적인 힘의 논리로 밖에는 볼 수 없다"며 "해당 지자체와 아무런 협의 없이 중앙부처의 독단적이고 일방적인 수용지역 선정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격리시설의 위치는 공항과 가까우며 유동인구가 적고, 긴급의료시설이 설치돼 응급상황 발생 시 대처하기 쉬운 곳으로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아산시로 격리 수용시설이 설치되는 것을 강력히 반대한다"고 성명서를 발표했다.

천안아산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격리 수용시설은 김포공항에서 가까운 인근지역에 정부의 긴급 재난 대피 시설로 지정된 곳을 활용해야 한다"며 "그 대피 시설의 활용은 김포공항에서 아산까지 이동하는 거리 및 시간 소요에 따른 확산방지 차단에 효과적이다"고 밝혔다.

아산지역민들은 "사전에 협의도 없이 그것도 천안에서 아산으로 일방적으로 변경하는 것은 정부가 무책임하고 아산을 너무 무시하는 처사다"고 분통을 터트리며 아산지역의 격리수용을 취소해달라고 청와대 국민청원에 올려 놓은 상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