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도 11명 중국 방문 사실 뒤늦게 확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발병 직후 공군사관학교 생도들이 중국을 방문했지만 학교 측은 생도 복귀 후 일주일 동안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신동빈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발병 직후 공군사관학교 생도들이 중국을 방문했지만 학교 측은 생도 복귀 후 일주일 동안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신동빈

[중부매일 신동빈 기자] 중국 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이하 우한폐렴) 발병 직후 공군사관학교(이하 공사) 생도들이 중국을 방문했지만 학교 측은 생도 복귀 후 일주일여 동안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정부와 국민 모두가 '감염병과의 전쟁'을 치르고 있던 때, 공사는 검역 사각지대에 놓이면서 허점을 보인 것이다.

30일 공사 등에 따르면 공사 생도 11명은 겨울방학을 맞아 중국을 방문 또는 경유하는 해외여행에 나섰다. 귀국일은 지난 15~16일께로 알려졌다. 공사는 생도들의 개인정보를 들어 구체적인 여행일정 등은 공개하지 않았다. 지난 19일 공사로 전원 복귀한 이들은 다음날부터 동계학기에 맞춰 수업을 진행했다. 설 연휴(24~27일)에는 각자 고향을 다녀오기도 했다.

생도들은 해외출국 시 목적지와 체류기간 등을 미리 보고한다. 이는 공사가 지난해 12월부터 '생도들의 중국 방문 여부를 인지하고 있었다'는 뜻이다. 그럼에도 공사는 조치를 취할 수 있는 기회를 번번이 외면하며 시간을 보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중국 방문으로 인한 우한폐렴 감염 위험성도 생도들에게 제대로 전파되지 않았다.

동계학기 첫날인 20일은 중국 우한시 뿐 만 아니라 베이징, 선전 등에서도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중국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검역이 강화되던 시기였다. 더욱이 이날은 국내에서도 확진자가 나오면서 국내 유입에 따른 우한폐렴 확산 우려가 커지던 상황이었다. 23~27일에는 2·3·4차 확진자가 확인됐다. 

공사가 생도 11명의 중국 방문 여부를 최종 확인한 것은 27일이다. 이때는 이미 복지부가 감염병 위기경보 단계를 '주의'에서 '경계'로 격상한 날이다.

보건당국 관계자는 "집단생활을 하는 경우에는 중국 방문자에 대한 집중관리가 필요하다"며 "각 교육청이 중국 방문 학생에 대한 등교 중지 조치를 내리는 것만 봐도 집단생활 시 적극적인 사전예방의 중요성을 확인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군대의 경우 즉각적인 보건서비스를 받기 어렵기 때문에 철저한 사전예방 조치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방부는 지난 28일 ▶군 의료기관 격리병상을 지원한다 ▶중국 방문자에 대해 능동적인 감시 기준을 수립하라 ▶중국 방문자는 14일 간 격리하라 ▶중국 여행, 공무 출장 등을 금지하라 ▶출타 후 발열검사를 실시하라 등의 지침을 전군에 내려 보냈다. 지침을 받은 공사는 같은 날 오전 생도 11명을 청주시 상당구 남일면에 위치한 공군항공우주의료원에 격리시켰다. 이들 중 6명은 격리 이틀만인 29일 밤 12시를 기해 격리해제 됐고, 나머지 5명은 30일 밤 12시가 지나면 학교로 복귀할 수 있게 된다. 

공사 관계자는 "격리 생도 11명 모두 귀국 후 현재까지 발열이나 감기 증상 없이 건강한 상태"라며 "설 연휴가 지나고 우한폐렴 사태가 심각해지면서 중국 방문 생도를 다시 확인하고 조치를 취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