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민 의원 "조건부 수용 인정 못해"
변재일 의원 "끝까지 대응"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금강유역환경청이 청주 오창읍 후기리 소각장에 대해 '조건부 동의'한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지역 정치권과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김수민 의원이 30일 금강유역환경청을 방문해 김종률 청장을 만나 오창읍 후기리 소각장에 대한 조건부 동의에 항의했다.
김수민 의원이 30일 금강유역환경청을 방문해 김종률 청장을 만나 오창읍 후기리 소각장에 대한 조건부 동의에 항의했다.

바른미래당 김수민 의원(청주 청원구지역위원장)은 30일 오전 김종률 금강유역환경청장을 직접 만나 후기리 폐기물소각시설 '조건부 동의' 결정 방침을 재확인했다.

김 의원은 "국민의 건강, 신체, 재산, 공공의 안녕과 질서를 지키기 위한 모든 일들이 '행정'인데, 지금 그 어느 하나 지키지 못하면서 어떻게 절차상의 문제없이 진행했다고 자신 있게 이야기할 수 있는가"라고 따져 물었다.

김 의원은 "'조건부 동의'의 내용 일체를 인정할 수 없다"며 "시민이 그동안 환경 당국에 제기한 문제들이 모두 무시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부동의가 아닌 동의 혹은 조건부 동의가 결정된다면 우리나라 역사상 최악의 행정정책과 결정으로 기록될 것"이라고 꼬집었다.

변재일 의원과 지역 주민들이 30일 금강유역환경청을 방문해 김종률 청장에게 오창읍 후기리 소각장에 대한 조건부 동의에 항의하고 있다.
변재일 의원과 지역 주민들이 30일 금강유역환경청을 방문해 김종률 청장에게 오창읍 후기리 소각장에 대한 조건부 동의에 항의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변재일 의원(청주 청원)도 이날 오후 주민대표, 청주시 시·도의원 등과 함께 금강유역환경청장을 만나 항의했다.

변 의원과 주민대표들은 이날 금강청이 ESG청원에 재보완 요구한 주민 수용성 향상 방안이 제대로 마련되지 않았음을 지적했다.

또 재보완 요구서가 공식적으로 전달되기 이전부터 사업체가 미리 사계절조사를 시작하고 있었던 점, 지난 2015년 부지중첩으로 인한 자진철회 요청과정에서 제기된 의혹이 제대로 해소되지 않은 점 등을 들어 금강청과 업체 간의 유착 의혹을 강하게 제기했다.

홍성민 오창소각장반대대책위 사무국장은 "주민들의 국민감사청구로 오늘부터 감사원이 금강청 조사에 착수했다"며 "이 시점에 금강청이 쫓기듯 환경영향평가 협의를 완료하려고 하는 이유가 의문스럽다"고 덧붙였다.

김 금강청장은 이 같은 주민들의 우려사항을 듣고 소각장에 대한 사후 관리를 철저하게 한다면 주민들의 우려사항이 해소될 것이라며 목동, 강남, 상계 등 공공 소각시설 운영 사례를 설명했다.

이에 이종진 오창소각장반대대책위 공동위원장은 "지자체가 직접 운영해 관리·감독이 철저한 공공시설과 관리의 사각지대에 있는 민간시설을 비교하는 것 자체가 문제"라며 금강청장의 발언을 꼬집었다.

변 의원은 "현재 후기리소각장 관련해서 검찰 수사뿐만 아니라 감사원까지도 나서서 조사에 착수했는데 금강청이 서둘러 협의를 완료한다면 주민들이 당연히 의문을 가질 것"이라며 "오창소각장반대대책위·청주시·청주시의회 등과 합심하여 끝까지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