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급이하 7월부터 인사교류 재개…장기교육·채용도 정상 실시

[중부매일 김금란 기자] 대전시와 중구의 인사갈등이 일단락됐다.

대전시는 부구청장 인사문제로 갈등을 빚으면서 인사교류 중단을 했던 중구와의 인사교류를 재개하기로 했다고 3일 밝혔다.

대전시와 중구는 도(道)와는 달리 광역시와 자치구 간 밀접한 협력이 요구되는 광역행정의 큰 틀에서 자치분권의 신장이 필요하다는 대전제에 다시 한 번 더 공감하고, 연초 중단된 인사교류를 재개하기로 협의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오는 7월 시와 중구는 3급과 4급을 포함한 공무원 인사교류를 상호 협의와 제청 등을 통해 실시하게 된다.

또한, 중구의 6급 이하 직원의 대전시 전입 추가 요구에 대해 상반기 중 전입시험을 통해 적격자를 선발 교류할 예정이다.

아울러, 5개 자치구의 신규채용시험을 대전시에서 일괄 수탁 실시하고, 6급 이하 직원에 대한 장기교육도 정상 추진한다.

대전시 인사혁신담당관 관계자는 "시정과 구정의 상호 소통과 협력, 조직역량 강화 등의 차원에서 뜻을 같이 하게 됐다"며 "향후, 시와 자치구가 한 걸음 더 발전하는 인사교류가 지속되도록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시와 중구는 지난해 부구청장 인사를 놓고 갈등을 빚었다.

중구는 지난 달 3일 부구청장(부이사관)에 4급이던 조성배 안전도시국장을 승진, 부구청장에 임명하는 인사발령을 냈다. 이는 시와 구청이 관례적으로 부단체장 인사를 협의해왔던 관행을 깬 것으로, 시는 2014년 12월 당시 시장과 5개 구청장이 체결한 '시·구 인사교류 협약' 위반이라며 중구와 인사교류 중단을 선언했다.

이에 중구 직원들은 올 상반기 전입시험을 볼 수 없었다. 시는 '2020년 지방자치 인재개발원 장기교육훈련 선발자 명단'에서도 중구 담당자를 제외시켰다. 중구가 제출한 장기교육생은 모두 7명으로, 이번 교육에서 배제되면 하위직 공무원의 승진을 적체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시와 중구는 그동안 지속적인 협의 끝에 인사교류 재개를 결정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