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황영호 청주 청원선거구 예비후보가 4일 금강환경청의 오창 후기리소각장 조건부 동의 결정에 반발하며 시청 본관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였다./황영호 예비후보 제공
자유한국당 황영호 청주 청원선거구 예비후보가 4일 금강환경청의 오창 후기리소각장 조건부 동의 결정에 반발하며 시청 본관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였다./황영호 예비후보 제공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금강유역환경청이 ESG청원의 청주 오창 후기리소각장 환경영향평가 협의 요청에 대해 결국 '조건부 동의'의견을 내면서 지역 정치권이 반발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의 변재일 의원(청주 청원)은 금강청이 조건부 동의 의견은 내 지난 3일 오후 늦게 성명을 내고 "국민감사청구에 의한 감사원 사전조사가 진행되는 와중에 서둘러 '조건부 동의'를 내준 것에 대해 매우 유감"이라고 밝혔다.

이어 4일 청주시청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전국에서 미세먼지와 소각량이 가장 많은 청주시에 소각장 신설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청주시장의 의견을 무시한 채 중앙정부가 일방적으로 사업계획 적정 통보를 할 수 있느냐"고 비난했다.

변 의원은 "향후 인허가 진행과정에 대해 철저하게 대비하기 위해 정책연구용역을 실시했다"며 "용역 결과 도시관리계획시설 결정 단계에서 청주시의 행정 재량권이 인정받을 수 있도록 충분히 준비한다면 소각장을 막아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 황영호 청주 청원선거구 예비후보도 금강환경청의 결정에 반발하며 이날 시청 본관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였다.

황 예비후보는 "소각장 주변 주민들에 대한 건강 영향조사가 실시되고 있고 국민감사 청원으로 감사원 조사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조건부 동의를 한 것은 금강유역환경청이 업체의 이익을 대변한 것이나 다름없다"고 비판했다.

한편 주민들의 반발도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오창소각장반대대책위원회는 5일 환경영향평가 조건부 동의에 항의하고, 앞으로 제출될 사업계획서의 부적합 통보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또 금강유역환경청 앞 항의 집회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사업계획서에 대한 적합 통보가 나오면 효력정지 가처분 소송과 무효확인 소송 등 법적인 대응도 전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