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재활·교육 인프라 조성… 예산확보가 관건

[중부매일 박재원 기자] 장애인 관련 정책이 그동안 복지분야에 맞춰지다 보니 여가 쪽은 등한시됐다.

지역 내 장애인 복지시설은 많으나 재활이나 수련, 체육 인프라가 상대적으로 부족한 이유가 바로 이 때문이다.

청주시는 시대의 수요에 걸맞게 장애인 복지 패러다임을 바꾸는 '장애인복지타운' 조성을 구상했다.

장애인과 일반이 어울려 교육·문화 혜택을 누릴 수 있는 장애인복지타운이 어떻게 구상됐는지 밑그림을 살펴보자.

◆열악한 인프라

청주시 장애인복지타운 사업대상지 현황(항공사진)<br>
청주시 장애인복지타운 사업대상지 현황(항공사진)

시는 장애인종합복지관과 주간보호시설, 직업적응훈련시설 등 기존 장애인복지시설이 모여 있는 신봉동(500번지) 일원에 장애인복지타운 건립을 계획하고 있다.

지난해는 장애인복지타운 조성의 초안이 담긴 용역도 마무리했다.

장애인복지타운 조성을 계획한 이유는 다른 자치단체에 비해 열악한 장애인 여가 인프라다.

현재 청주지역 장애인복지시설 수준은 광역시에 버금가지만, 재활시설은 시세(市勢)가 비슷한 다른 자치단체보다 열악하다.

청주지역 장애인 지역사회재활시설은 총 15곳으로 천안(22곳), 성남(19곳), 수원(22곳), 안산(22곳)보다 부족하다. 인근 대전시만 봐도 사회재활시설이 71곳이나 있다.

장애인 직업재활시설은 그나마 16곳으로 많으나 의료재활시설은 1곳에 불과하고, 수련시설은 단 한 곳도 없는 실정이다.

그나마 있는 복지시설이 현 수요에 맞지 않는 방향으로 운영되는 것도 문제다.

청주 등록장애인 중 18세 이상은 96.6%(3만8천211명)에 달하지만 지원기관 72.8%는 영유아 또는 학령기 위주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현실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는 물론 자립생활 지원체계 마련을 위해서도 장애인복지타원 건립이 필요한 부분이다.

◆복지타운 기본계획

청주시 장애인복지타운 사업부지 내 기존 장애인복지시설 및 행정기관

장애인복지타운은 '문화예술시설' '재활치료시설' '수련 및 교육시설'로 설정됐다.

다양한 기능이 집적된 공간으로 꾸미기 위해서는 우선 사업부지 확보가 선행돼야 한다.

사업 예정지로 검토되는 신봉동 현 장애인종합복지관 주변은 노면청소차고지와 차량등록사업소, 시설관리공단아동지원센터, 장애인주간보호시설, 장애인직업적응훈련시설이 있다.

기존 시 소유 시설이 많아 사업을 추진하기 적합한 장소다.

사업 대상지 면적은 총 16필지, 2만㎡(사유지 11필지, 10만800㎡)다.

복지타운 기본방향은 서울 '푸르메재단 넥슨어린이재활병원(2016년 4월 개원)'처럼 장애인 재활치료시설이 계획됐다.

여기에 갤러리, 연습실, 야외무대, 스튜디오 등을 갖춘 서울 '한국장애인문화예술원-이음(2015년 11월 개관)'과 같은 장애인 문화예술센터도 포함됐다.

경남 특수교육수련관과 광주 장애인 전용 복합수련시설처럼 장애인 수련시설도 들어설 예정이다.

◆관건은 예산

문제는 역시 돈이다.

사업 예정지 부지 확보를 위해 사유지(건물, 토지, 영업보상비 등) 매입비용은 총 104억9천만원으로 추산됐다.

사유지 매입이 문제없이 이뤄졌어도 건물 철거를 위해 42억3천만 원가량이 추가로 필요하고, 터를 닦는 비용만 147억원가량이 소요될 것으로 분석됐다.

공사비는 이보다 3배가량 많이 들어간다.

문화·예술시설(지하 1층, 지상 4층)은 51억8천만원, 일반진료와 재활치료를 병행할 재활치료시설(지하 1층, 지상 4층)은 178억3천만원이 소요된다.

수련·수박·교육·체험으로 활용할 장애인 수련시설(지상 2층)은 54억7천만원, 업무지원시설은 36억7천만원, 지하주차장 74억4천만원, 중앙 광장 4억5천만원이다.

이를 모두 합치면 전체 사업비는 대략 548억원 정도가 필요하다.

이 엄청난 사업비를 어떻게 조달할지가 풀어야 할 숙제다.

◆앞으로 계획

토지 매입과 예산 확보는 일단 둘째 문제다. 이 초안을 기초로 다음 단계로 넘어갈 수 있는 세부계획이 필요하다.

시는 올해 장애인복지타운 조성 기본계획을 기초로 세부계획을 수립한다. 도시계획시설 결정여부이나 예산확보 방법 등이 이 세부계획에 담긴다.

세부계획을 수립한 뒤 단계별로 접근한다는 계획이다.

이재숙 노인장애인과장은 "장애인복지타운은 장애인의 욕구, 자율성을 높이는 방향으로 건립해야 한다"며 "기존처럼 그들만 이용하는 시설이 아닌 일반인과 화합을 유도하는 공동시설로 꾸미는 세부계획을 수립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