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위·시의회, 환경영향평가 조건부 동의 규탄

오창읍 소각장 반대 대책위원회가 5일 시청에서 소각장 사업계획서 부적합 처분을 촉구하고 있다.
오창읍 소각장 반대 대책위원회가 5일 시청에서 소각장 사업계획서 부적합 처분을 촉구하고 있다.

[중부매일 박재원 기자] 환경청에서 '조건부 동의'로 결론 난 청주 오창읍 후기리 소각장 건립을 반대하는 목소리가 동시다발적으로 쏟아지고 있다.

'오창읍 소각장 반대 대책위원회'는 5일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환경영향평가 조건부 동의를 규탄하면서 사업계획서 부적합통보를 촉구했다.

대책위는 "금강유역환경청은 환경영향평가법과 제도의 취지에 맞지 않게 기계적으로 오창 후기리 소각시설을 조건부 동의했다"며 "오창과 더 나아가 청주지역 환경을 악화시키는 이 같은 부당한 행정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향후 이에스지청원이 조건부 동의를 반영한 사업계획서를 제출하면 금강청은 이를 부적합 처분해 청주시민의 숨쉴 권리를 지켜줘야 한다"고 요구했다.

대책위는 앞으로 부적합 처분을 촉구하는 금강청 항의 방문 집회를 이어가고, 소각장 추진 단계별로 효력정지가처분신청 등 법적 대응도 이어갈 방침이라고 했다.

청주시의회 의원들이 5일 의회 앞에서 소각장 건립을 저지를 위해 적극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청주시의회 의원들이 5일 의회 앞에서 소각장 건립을 저지를 위해 적극 동참하겠다고 밝혔다.

청주시의회 의원들도 목소리를 높였다.

시의원들은 이날 의회 앞에서 "금강유역환경청이 후기리 소각장 환경영향평가를 조건부 동의로 한 것에 85만 시민을 대변하는 의회는 깊은 우려를 금할 수 없다"고 했다.

의원들은 "청주는 이미 자체 폐기물 발생량을 훨씬 초과한 전국 사업장 폐기물 소각 용량의 18%를 처리하는 심각한 수준의 미세먼지에 노출된 실정"이라며 "시민들 건강권과 생활권을 무시한 조건부 동의 결정에 당연히 분노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집행부가 행정력을 총동원해 후기리 소각장 건립을 저지한다고 밝힌 만큼 의회도 집행부를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의원들은 "후기리 소각장 사태는 의회 동의 없이 체결한 이에스지청원과의 비밀유지 조항이 포함된 '업무협약서'가 원인이라고 생각한다"며 "철저하고 투명한 행정조사로 이번 사태의 원인을 제대로 규명해 같은 문제가 발생 하지 않도록 감시·감독 기능을 발휘하겠다"고 덧붙였다.

옥산면 남촌리에서 매립장을 운영하는 이에스지청원은 오창읍 후기리에 하루 165t 규모의 소각시설(일반·지정폐기물)과 500t 규모의 슬러지 건조시설 건립을 추진하고 있다. 규모 130만㎥ 매립장은 완공해 영업을 준비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