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바이러스 확산으로 지역경제 '암울'

[중부매일 서병철 기자] 단양군이 2천622억원의 62%에 해당하는 1천623원의 신속집행 예산을 상반기 중 집행한다.

9일 군에 따르면 국·내외 어려운 경제상황과 맞물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우려로 인한 지역경제 피해가 예상됨에 따라 신속집행 예산을 조기에 투입하기로 했다.

군은 추진 효율화를 위해 매주 목요일 강전권 부군수를 추진단장으로 하는 신속집행추진단 회의를 열고 집행실적을 철저히 감독할 방침이다.

5억원 이상 대규모 120개 사업의 집행계획 및 추진실적도 중점 관리한다.

총괄·사업추진·집행지원·자금지원 등 4개 반으로 구성해 집행실적 관리와 장애요소 해소 및 우수사례도 발굴한다.

실질적인 시장경제 제고의 핵심인 소비·투자사업도 관리한다.

1분기 목표액(소비 241억원, 투자 318억원)의 달성을 위해 월별 집행계획을 수립하고, 부서별 집행실적을 수시로 점검한다.

행안부 집행실적 평가 10% 가중치 항목인 일자리사업과 관련된 10개 부서, 144억원의 사업비 집행도 실시간 체크한다.

부서별 평가를 통해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등 집행성과의 극대화에도 주력한다.

지방재정 신속집행 활용 8대 지침에 따라 긴급입찰, 선금급 집행 활성화, 대가지급기한 단축, 추경예산 성립 전 사용 등 군민생활안정 및 일자리 창출에 총력을 쏟는다.

경제적 파급효과가 크고 군민생활과 밀접한 일자리 및 소비·투자(SOC)사업의 신속한 재정집행을 위한 담당부서와 집행부서 간 긴밀한 협업체계도 구축한다.

단양군은 지난해 상반기 신속집행 목표율인 55.5%를 초과하며 1천520억(56.27%)원을 달성, 도내 11개 시군 중 5위를 차지했다.

군 관계자는 "신종코로나바이러스 확산 우려로 관광심리가 위축돼 지역상권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조기 집행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