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교안 '종로 출마'·유승민 '불출마'로 통합 가속 페달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 4·15 총선을 앞두고 보수진영의 재편이 속도를 내고 있다.

자유한국당과 새로운 보수당은 황교안 대표의 지난 7일 '종로 출마' 선언에 이어 유승민 의원의 9일 '불출마' 발표로 통합이 가시권에 들었다.

안철수 전 의원이 이끄는 국민당은 이날 창당 발기인 대회를 개최했다.

유승민 의원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보수가 힘을 합치고 다시 태어나 총선과 대선에서 권력을 교체하고, 대한민국을 망국의 위기로부터 구해내라는 국민의 명령을 따르겠다"며 한국당과 합치겠다고 밝혔다.

다만 합치는 방식은 '큰집'(한국당)이 '작은집'(새보수당) 식구들을 흡수하는 게 아니라, 함께 '새 집'(신당)을 짓고 들어가는 '신설 합당'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개혁 보수를 향한 저의 진심을 남기기 위해 전 오늘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다"며 "보수가 힘을 합쳐 개혁 보수로 나아가는 데 제 불출마가 조금이라도 힘이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개혁 보수'의 가치를 앞세웠다.

한국당을 비롯한 통합 참여 세력은 유 의원의 이날 발표를 높게 평가하면서 통합이 가시권에 들어왔다고 반겼다.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이날 자신이 출마를 선언한 종로의 '젊음의 거리'에서 기자들과 만나 "자유우파 대통합을 위해 어려운, 귀한 결단을 했다"며 "이런 것 하나하나를 모아 모멘텀 삼아 문재인 정권과 싸워 이기는 자유우파가 되도록 단합·통합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유 의원과의 만남에 대한 질문에 "논의가 있을 것", "연락하고 있다"고 답했다.

양당 통합의 마침표는 두 정치인이 만나 손을 맞잡는 장면이 보수진영에 던질 때 확정될 것으로 정치권은 보고 있다.

이날 서울 영등포구 하이서울유스호스텔에서 창당 발기인 대회를 연 국민당은 창당 준비위원회 체제로 전환했다.

발기인대회에는 안 전 의원과 충청권 김수민·신용현·김중로 의원 외에 권은희·이태규·김삼화 의원 등이 함께했다.

창당준비위원장은 안 전 의원이 맡았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