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최현구 기자] 예산군장애인종합복지관(관장 임덕규)은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 교보생명, 한국장애인복지관협회가 후원하는 '발달장애인 당사자 및 시민옹호지원 사업'에서 '나는 예산군민이다'가 선정됐다고 밝혔다.

군 발달장애인의 당당하게 살아가기 위한 시민옹호 프로그램인 '나는 예산군민이다'는 발달장애인이 본인 스스로를 옹호하고 자신의 삶의 주체로서 결정권을 가지며 자율성 있는 삶을 영위 할 수 있도록 시민옹호 활동가가 이를 돕고 지원하는 사업이다.

올 2월 중 참여자를 모집해 12월까지 발달장애인 당사자교육, 시민옹호인 교육, 당사자 및 시민옹호 활동가 일대일 매칭 등이 이뤄진다.

장애인종합복지관은 장애인권익옹호가 양성프로그램을 진행해 지역민을 대상으로 장애인식개선 캠페인, 지역 내 초·중학교 및 업체를 방문해 장애인인식개선교육 진행, 무장애업소조사 등 지역사회에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는데 앞장서고 장애인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역할을 실천하고 있다.

임덕규 관장은 "이번 사업이 지역 내 발달장애인의 자립역량 및 권익옹호 체계 확산과 장애인에 대한 인식개선을 위한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지역주민 및 장애인분들의 많은 관심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