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홍종윤 기자] 세종시가 전통시장의 화재 예방을 위해 세종대평시장과 전의왕의물시장 등 2개 전통시장에 입점해 있는 총 141개 개별 점포에 화재알림시설을 설치·운영한다.

시는 최근 전통시장 내 심야 영업 및 전열기기 사용이 늘고 화재 위험성이 높아짐에 따라 시 예산을 긴급 투입, 지난해 말 화재알림시설을 설치하고 1개월 동안의 시범 운영을 거쳤다.

특히 지난 13일에는 전통시장 담당부서와 소방서 합동으로 세종대평시장에서 화재발생을 가정한 모의시험을 실시해 화재알림시설의 성능 및 실효성을 최종 점검했다.

이번에 설치된 화재알림시설은 사물인터넷(IoT) 기반으로 하는 무선 방식의 특허인증 제품으로, 전통시장 내 열·연기 등 발화상황이 감지될 경우 즉시 119상황실로 화재지점의 주소와 연락처를 전송한다.

이와 동시에 점포주, 상인회, 전통시장 관리자에게 즉시 문자와 전화로 화재 발생 사실이 통보돼 초기 화재 대응에 효율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회산 기업지원과장은 "전통시장은 점포 간 공간이 좁고 통행로가 일원화 되어있지 않아 화재가 발생할 경우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다"며 "앞으로도 안전시설 보완과 검검에 최선을 다해 상인과 지역 주민이 함께하는 안전한 전통시장 환경을 조성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올해 조치원전통시장에 화재알림시설 설치사업과 노후전선정비사업을 추진하고, 세종대평시장에 노후전선정비사업을 진행하는 등 전통시장 화재 예방을 위해 더욱 힘쓸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