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김미정 정치행정부 차장

[중부매일 김미정 기자] 아픈만큼 성숙한다. 대형 재난이나 국가적 위기상황을 겪고 나면 국가위기시스템이 체계화되고 국민의식도 한층 성숙해진다. 전 세계적으로 피해가 확산되고 있는 이번 코로나19 사태도 마찬가지다.

지난달 20일 국내 첫 확진자가 나온 이후 한달, 그동안의 정부의 대응을 두고 '잘하고 있다'는 평가가 잇따르고 있다. 이례적인 일이다. 재난·위기 대응에 대해서는 늘 '소 잃고 외양간 고친다'는 사후약방문식 혹평을 해왔던 것과 비교해보면 달라진 모습이다.

확진자에 대한 격리 의료관리 체계를 비롯해 확진자의 신용카드 사용처, CCTV 등을 추적해 이동경로에 따른 접촉자를 파악·관리하는 일 등이 신속하고도 밀도 있었다. 이와 동시에 확진자·확진자 이동경로 정보를 즉각적이고 숨기지 않고 공개했고, 코로나감염증에 대한 정보와 예방수칙도 꾸준히 제공했다. 국민들의 협조와 방역 최일선에 선 의료진·공무원들의 헌신도 빼놓을 수 없다.

위기관리분야 국내권위자인 이재은 충북대 국가위기관리연구소장은 정부의 코로나사태 위기관리에 대해 신속한 대응 조치, 정확한 정보 제공, 가짜뉴스에 적극적 차단 측면에서 '잘했다'고 높이 평가했다. 2015년 메르스사태를 겪으면서 교훈을 얻어 위기관리대응능력이 높아졌다고 덧붙였다. 결국, 아픈만큼 성숙해진 것이다.

하지만 코로나19 확산세가 주춤하는 사이, 거대 '변수'가 기다리고 있다. 대학가 개강을 앞두고 중국에서 무더기로 들어올 중국인 유학생 관리가 이번 코로나사태 방역의 '고비'가 될 전망이다. 전국적으로 7만명, 충북도내에서도 중국인 유학생 2천171명 중 1천600여명이 입국을 앞두고 있다.

[기자수첩] 김미정 경제부 차장
김미정 정치행정부 차장

그동안 잘 대응해온 정부의 위기관리시스템이 유지될 수 있을지, 아니면 이번 고비에 무너질지 주목된다. 중국인 유학생의 관리 주체인 대학, 그리고 지자체, 보건당국이 어떻게 협조체계를 이끌어갈지, 자국민이 아닌 중국인들이 우리 정부의 지침을 잘 따라줄지 등이 관건이다. 부디 방역의 사각지대는 없어야 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