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 교육감 초청 간담회서 강조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문재인 대통령은 19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과 관련, "오늘 확진자가 크게 늘어났다는 보고를 받았다"며 "지역사회 감염 대응 체계를 대폭 강화해 확실한 지역방역망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교육감들과 간담회를 하고 "학교 휴업이나 개학연기는 줄고 있지만, 아이들의 안전이 무엇보다 우선"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아이들의 안전을 지키는 것은 정부와 교육당국의 가장 중요한 책무"라고 강조했다.

코로나19 사태가 주춤하는 모습을 보이다 이날 첫 어린이 환자를 포함해 대구 등에서 확진자 20명이 늘어난 데 따른 발언으로, 코로나19의 지역사회 감염 확산을 막기 위한 총력 대응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로부터 학생들의 안전을 지켜낸다면 공교육에 대한 신뢰가 더욱 높아질 것"이라면서 "시·도 교육청이 아이들의 안전을 최우선에 두고, 세심하고 발 빠르게 대응해 주셔서 감사하다"고 격려했다.

이어 "병원, 요양시설 등 취약시설과 교회 등과 같은 다중 이용 시설에 대한 방역을 더욱 강화해야한다"며 "교육감들께서 지역 사회 감염 확산 상황을 예의 주시하면서 적절한 대응에 함께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우한 교민이 체류했던 충북의 김병우 교육감은 이날 "코로나19 바이러스보다 코로나 불안심리 바이러스가 더 무섭더라. 충청권이 마치 관문처럼 돼 술렁였는데 대통령께서 다녀가셔서 많이 안정화 됐다.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과 시도교육감들은 이날 교육현안에 대해서도 논의했다.

최교진 세종교육감은 "미래 교육의 핵심기제가 고교학점제"라며 "국가교육위원회 설립이 하루 속히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조희연 서울교육감은 "교육혁신과 각종 현안 협의를 위해 대통령과 시도교육감 정기적 소통 통로 있었으면 한다"며 가칭 '교육국무회의' 형식을 제안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교육국무회의와 관련해선 앞으로 더 자주 뵙고 말씀 들을 수 있는 기회 갖도록 노력하겠다"며 "입법이 필요한 것(국가교육위원회 등)은 총선 후 5월 말 마지막 20대 국회에서 한번 더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대구가 (코로나19로)지금 비상이지만 유사한 양상이 어디든 있을 수 있으니 학교 당국도 긴장해 달라"고 주문하고 "감염병 대응에는 긴장하면서도, 심리적으로 과도한 불안감이나 공포로 위축되지 않도록 마음을 모아 주셨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대통령과 시·도 교육감의 간담회는 8년 만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