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박물관, 우리 함께 알아봐요!' 등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국립청주박물관(관장 신영호)은 박물관을 방문하는 모든 세대가 문화생활을 즐기도록 신규 교육프로그램 '어린이박물관, 우리 함께 알아봐요!'와 '아장아장 박물관 나들이', '큐레이터와의 대화'를 운영한다.

올해 새롭게 선보이는 '어린이박물관, 우리 함께 알아봐요!'는 어린이박물관 체험전시인 '문화재 속 금속 이야기', '문화재 속 놀이와 음식 이야기'와 연계한 초등학생 교육프로그램이다. 어린이박물관 체험전시품의 제작 원리와 배경을 알도록 기획됐다. '보고 듣고 느끼는 종', '모래알 속 황금 이야기', '옛날에도 있었어요 아이언맨', '거울아 거울아' 등 13개 주제로 총 20회차 진행된다.

아장아장 박물관 나들이 ‘요리조리 관찰해요’-반가사유상
아장아장 박물관 나들이 ‘요리조리 관찰해요’-반가사유상

'아장아장 박물관 나들이'는 꾸준한 인기와 관심을 받는 영유아(4~6세) 동반 가족 교육프로그램이다. 영유아들에게 놀이 소재로 친숙한 도형과 색에 문화재를 연계한 다양한 체험 활동으로 인지능력과 관찰력을 향상하는 것과 함께 어려서부터 박물관을 재미있는 공간으로 느끼게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네모 이야기', '나는 누구일까요', '빼고 더하는 도형놀이', '요리조리 관찰해요' 등 다양한 주제를 통해 학습이 아닌 놀이와 연계한 체험학습형 교육프로그램이다.

상설전시와 올해 개최할 특별전시를 담당 큐레이터의 깊이 있는 해설과 함께 감상하는 '큐레이터와의 대화'는 박물관을 찾는 일반인·직장인을 대상으로 진행한다.

'청주의 선사와 고대', '철기의 제작 공정', '중부지역 철불' 특별전 연계'한국의 청동기 문화와 우리의 삶' 등으로 진행한다. 올해 '큐레이터와의 대화'에서는 우리 문화에 대한 꾸준한 관심과 박물관을 방문하는 또 다른 즐거움을 선사하고자 '쿠폰 도장'과 'SNS 인증 사진 업로드' 이벤트를 준비했다.

'어린이박물관, 우리 함께 알아봐요!'는 오는 29일부터 11월 28일까지 2·4주 토요일 오후 2시에 운영한다. 모집 기간은 프로그램 운영 직전 주 화요일부터 마감 시까지이며 국립청주박물관 누리집(10명)과 당일 1시부터 현장접수(5명)로 신청할 수 있다.

'아장아장 박물관 나들이'는 3월 7일부터 11월 21일까지 매달 1·3주 토요일 오전 11시에 진행한다. 신청 기간은 프로그램 운영 직전 주 화요일부터 마감 시까지이며 회차별로 국립청주박물관 누리집에서 신청할 수 있다.

'큐레이터와의 대화'는 2~11월 마지막 주 금요일에 진행되며 별도의 신청 없이 현장에서 참여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