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28일까지 전·현직 공무원 55명 조사

청주시의회 미세먼지 원인·실태 파악 특별위원회가 20일 특별위원회실에서 첫 행정사무조사를 하고 있다. /청주시의회 제공
청주시의회 미세먼지 원인·실태 파악 특별위원회가 20일 특별위원회실에서 첫 행정사무조사를 하고 있다. /청주시의회 제공

[중부매일 박재원 기자] 청주지역 미세먼지 발생 원인과 실태를 파악하는 청주시의회 미세먼지 특별위원회가 20일 행정사무조사를 시작했다.

행정사무조사는 오는 28일까지 전·현직 공무원 55명을 증인과 참고인으로 출석시켜 미세먼지 발생 원인 파악과 피해 방지 대책 수립 등을 한다.

미세먼지특위 첫날인 이날은 여운석 기후대기과장 등 공무원 6명을 참고인으로 출석시켜 미세먼지 경보발령 현황, 수소·전기차 보급현황, 공사장 비산먼지 단속 실적 등을 확인했다.

특위는 21일 회계과·경제정책과·공원관리과·산림관리과·공원조성과, 24일 자원정책과를 상대로 행정사무조사를 이어간다.

25일에는 청주지역난방공사와 청주시 2매립장을 현장 조사한 뒤 관련 자료를 수집할 예정이다.

오창읍 후기로 소각시설 건립의 빌미가 된 '오창지역 환경개선 업무협약(2015년 3월26일)' 추진경위와 클렌코(옛 진주산업) 소각용량 증설 인허가, 대청크린텍 소각시설 인허가 부분은 26∼28일에 집중적으로 다뤄진다.

특위는 앞서 이에스청원이 오창과학산업단지 내 추진·운영하는 폐기물 소각시설과 매립장을 관내 다른 지역으로 이전한다는 내용의 오창지역 환경개선 업무협약과 관련해 당시 최고 결재권자인 이승훈 전 시장을 증인으로 채택하기도 했다.

하지만 이 전 시장 출석 가능성은 희박해 보인다.

시의회는 이 전 시장의 주소를 파악하지 못해 출석 요구서를 보내지 않고 시의회 게시판에 공고하는 데 그쳤다.

미세먼지 특위는 소각장 현장 확인, 행정사무 조사 등을 위해 지난해 4월 구성됐다. 더불어민주당 의원 10명과 정의당 의원 1명이 특위에서 활동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