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시가 대형 건물로 시공된 새청사 이전을 앞두고 있는 가운데 동부지역 주민들을 위해 현 사옥에 상당수의 직원을 잔류시키는등 2개 청사를 유지키로 했다.

이에따라 예산낭비와 비효율적이라는 비판과 함께 구도심공동화를 막고 주민편의를 위한 합리적인 방안이라는 엇갈린 주장이 제기되고 있다.

29일 천안시에 따르면 시는 60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 불당동 7만6천390㎡의 부지에 지하 1층, 지상 11 층, 연 건축면적 3만8천793㎡ 규모의 최첨단 사옥을 신축하고 오는 8월에 이전할 계획이다.

하지만 시는 시청사 이전에 따른 구도심 공동화 현상과 신청사와 멀리 떨어진 동부지역 주민을 위해 일반민원을 비롯한 지적, 건축, 세정, 상하수도 등 관련 민원처리 인원 19명을 현청사 종합민원실에 남겨두고 즉결 민원처리 업무를 처리토록 할 방침이다.

이와함께 시장도 주 2-3회 상주하고 일부 민원업무처리를 위한 부서와 각종 위생단체를 입주시키기로 했다.

이에대해 일부 시민사회단체에서는 부족한 사무공간으로 현재 5곳에 흩어져 있는 부서를 한 곳에 모아 원활한 행정업무 수행하겠다며 막대한 예산을 들여 초대형 사옥을 준공하고도 구청사를 존속시키는 것은 비합리적인 결정이라고 비판적인 입장을 밝혔다.

반면 일각에선 “시청사이전으로 인근 상권이 위축되고 신청사 반대편에 있는 주민들이 불편을 겪는 것을 감안하면 적절한 조치라고 할수 있다”는 뜻을 보였다.

한편 시 관계자는 “신청사 위치를 한쪽에 치우쳤기 때문에 동부권 주민들이 간단한 민원업무를 해결할 수 있도록 일부 직원을 잔류시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