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 코로나 장기화땐 '정권심판론' 악재 가능성
야, "부실대응" 공격 '정치적 공세'로 역풍 우려

〔중부매일 임시취재팀 김홍민 기자〕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전국으로 확산되고 장기화 조짐을 보이면서 4·15 총선의 최대 변수로 부상하고 있다.

코로나19 사태 어떻게 전개되느냐에 따라, 또 정치권이 어떻게 대응하느냐에 따라 여야의 총선 성적표도 달라질 수 있다.

23일 정치권에 따르면 코로나19 확산 사태는 총선 풍경을 바꿔놓고 있다.

코로나19 확진자가 충남에 이어 충북, 대전, 세종으로 확산되면서 충청권내 총선과 관련한 다양한 행사가 줄줄이 취소·연기됐으며, 각 정당과 후보들도 '선거유세'를 가급적 자제하는 분위기다.

특히 인지도를 끌어 올려야 할 원외 인사들일 수록 발을 동동거릴 수밖에 없다.

코로나19 사태로 총선 이슈가 뒷전으로 밀려나면서 여야의 총선 전략도 달라질 수 있다.

당장 여야 정치권은 연일 코로나19 관련 메시지를 내는 데 집중하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코로나19 사태 조기 해소를 위한 초당적 협력을 강조하고 있고, 제1야당인 미래통합당은 '정부의 초기 대응 부실'이라고 주장하며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코로나19 사태는 일단 집권여당인 민주당에 부담일 수밖에 없다.

정부의 총력 대응에도 사태 악화 및 장기화는 야당의 공세 소재가 될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것이 여론조사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정부와 함께 국정을 책임지는 입장에서 면밀하게 사태 관리를 하지 못할 경우 '부실 대응'이라는 비판에서 벗어나기 어렵고, '정권심판론'으로 연결될 수 있다는 점에서 여당에 악재가 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실제 미래통합당은 전날 대변인 명의 논평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방역과 경제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아야 한다'지만, 지금처럼 하면 두 마리 모두 놓칠 것"이라고 맹비난하는 등 화력을 집중할 태세다.

아울러 코로나19 사태가 '국민 안전' 문제뿐 아니라 '국민 경제'에도 여파를 미치고 있는 만큼 여당인 민주당으로서는 안전과 경제, 두 마리의 토끼를 동시에 잡아야 하는 상황이다.

야당 입장에서는 코로나19 사태가 양날의 검이 될 수 있다.

코로나19와 관련한 정부 대응을 문제 삼으며 공격을 강화하다가 사태가 수그러들 경우 정부·여당에 대한 긍정 여론이 형성될 수 있고, 이 과정에서 '야권이 코로나19 국면에서 정치적 공세만 펼쳤다'는 후폭풍에 직면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한편 정치권 일각에선 총선 연기론도 제기된 상태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지난 2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코로나19 사태의 심각성을 거론, "필요하다면 4·15 총선 연기도 검토해야 한다"고 밝혔다.

현행 선거법 제196조 1항은 '천재·지변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인하여 선거를 실시할 수 없거나 실시하지 못한 때에는 대통령 선거와 국회의원 선거에 있어서는 대통령이 선거를 연기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물론 대부분 정당은 관련 언급을 하지 않고 있지만, 코로나19 사태에 따라 총선 연기론이 다시 제기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