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대중 집회행위 자제 요청 속 내달 7일까지 시청 앞 집회 신고

[중부매일 박재원 기자] 청주시청 앞에 '예약(?)'된 각종 집회 계획이 코로나19 확산세에도 강행될지 관심이다.

시청 정문 앞 인도는 각종 이해 당사자들이 자리를 점령하고 집회를 벌이는 시끄러운 장소로 전락한지 오래다.

여기에 민간단체가 청사 주차장에서 기자회견을 가장해 벌이는 집회까지 더하면 시청은 도내 자치단체 청사 중 조용할 날이 별로 없는 곳이다.

지난해는 4월 한 달을 제하고 매달 집회가 이어졌을 정도다. 토·일요일과 법정 공휴일을 제하면 평균 3일에 1번꼴로 집회가 열렸던 것으로 집계됐다.

집회 소재는 다양했다. 주로 비정규직 정규직 전환이나 공무직 임금 인상, 운영방식 직영 전환 및 고용승계, 수탁 사업비 증액, 공장 신설 철회, 재건축·재개발 촉구 및 철회 등이다.

각자마다 사정은 있을 수 있으나 집회 이슈 대부분은 사적인 영역으로 공익적 측면은 찾아보기 힘들다.

시청 앞은 올해 초부터 집회가 이어져 지난해처럼 시끄럽긴 마찬가지인데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변수가 생겼다.

정부는 코로나19 전국 확산으로 종교 행사는 물론 집회행위를 자제해 달라고 요청했다. 정치권도 여야를 떠나 다수가 모이는 집회를 중단해 달라고 촉구했다.

감염병 관련 법에 따라 도심 집회를 아예 금지시킨 서울시는 집회를 강행한 주최자와 참가자를 고발하겠다고도 한다.

도내 집회·시위 1번지 청주시청 앞은 오는 3월 7일까지 매일 집회 일정이 잡혔다.

홍골공원 민간개발 등과 관련한 이해 당사자를 비롯해 민주노총도 경찰에 집회 신고를 해놨다.

자리 선점을 위해 경찰에 집회 신고를 보통 한 달씩 내놓고 관련 이슈가 생기거나 시간이 허락되면 모여 목소리를 높인다.

코로나 비상 시국에 자칫 시민들의 따가운 눈총과 거부감까지 불러올 수 있는 시청 앞 집회가 예정대로 진행될지는 지켜봐야 한다. 그동안 시청 앞에 예정됐던 집회가 취소된 사례는 없었던 것으로 전해져서다.

다행히 청주서 확진자 2명이 발생한 후 이틀이 지난 24일에는 집회가 진행되지 않았다.

시 관계자는 "현재까지 집회를 진행하겠다는 정보는 공유되지 않고 있다"며 "앞으로의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