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김홍민 기자〕 호남을 지지기반으로 하는 바른미래당과 대안신당, 민주평화당 등 3당이 24일 '민생당'으로 합당을 선언했다.

신당 지도부는 바른미래당 김정화 대변인, 대안신당 유성엽 통합추진위원장, 평화당 박주현 통합추진특별위원장의 공동대표 체제로 꾸려진다.

김정화 공동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민생당은 개혁적이고 합리적인 문제해결 정당"이라며 "실천적 행위로 유능한 정당임을 입증하고 정치의 격을 높이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유성엽 공동대표는 "화학적 결합이 빠른 시일 내에 이뤄지도록 노력하겠다"며 "선택지가 없어 고민하는 국민들의 선택을 받아 총선에서 1당으로 승리할 날을 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주현 공동대표는 "민생당은 제3지대를 열어가는 정당으로, 전통적인 민주개혁세력의 적자로서 자긍심을 갖고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앞줄에 서겠다"고 다짐했다.

이들은 합당선언문에서 "중도통합 정당이 국민 여러분의 성원 속에서 첫 걸음을 내딛는다"며 "구태 이념 정치와 지역주의의 사슬을 끊어내고, 실용주의 중도 개혁 정치의 한 길을 손잡고 함께 나아가겠다"고 피력했다.

그러면서 "집권여당의 독선과 오만은 극에 달해 있고, 수구 보수세력은 '도로 탄핵 정당'으로 재집결했다"면서 "제왕적 대통령제와 극한투쟁의 거대양당제를 타파하고, 다당제와 합의제 민주주의를 제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앞서 분열을 거듭했던 옛 국민의당 호남계 세력이 다시 뭉친데 불과한 데다, 통합 과정에서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의 퇴진 거부로 불거진 잡음 등으로 인해 극적인 시너지 효과는 기대하기는 힘들다는 지적도 나온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