괴산 과수청년농업인연구회·연풍사과작목반연합회

[중부매일 서인석 기자] 괴산지역 과수농가들이 과수화상병의 관내 전염을 막기 위해 전정 품앗이에 나서고 있어 화제다.

괴산군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과수청년농업인연구회(회장 지영규)와 연풍사과작목반연합회(회장 황경하)는 과수화상병 예방을 위해 지난달부터 사과 주산지인 연풍면 농가 중 일손이 부족한 과원을 대상으로 사과 나뭇가지를 서로 잘라주는 품앗이 운동을고 있다. 화상병은 주로 겨울철 전정 작업 시 톱과 가위에 병균이 묻어 다른 밭으로 전염된다.

전정 작업은 비슷한 시기에 집중적으로 이뤄지는 만큼 일손이 부족해지면서 불가피하게 화상병이 발생했던 지역(충주, 제천, 음성 등)에서 온 인부도 종종 전정 작업에 참여하곤 했다.

화상병 감염 가능성이 큰 이러한 관행을 막기 위해 과수청년농업인연구회와 연풍사과작목반연합회가 적극 나섰다.

'일손이 필요한 농가는 우리 손으로 안전하게 전정하자'는 뜻을 모아 전정 품앗이 운동을 시작하게 됐다는 게 이들의 설명이다.

지영규 과수청년농업인연구회 회장은 "추운 날씨에도 전정 작업에 적극 동참하고 있는 회원들께 깊이 감사드린다"며, "우리가 흘리는 땀방울이 화상병 유입 차단에 큰 도움이 됐으면 한다"고 전했다.

군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과수화상병의 지역 내 유입을 막기 위해 관내 모든 사과·배 농가 550여 곳에 화상병 방제 약제를 3회에 걸쳐 공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과수화상병은 국가관리 병해충으로 사과·배의 가지나 잎 등이 마치 불에 탄 것처럼 검거나 붉게 마르는 전염성 높은 세균성 병이다. 지난해에는 제천, 충주, 음성 등에서 발생했으며, 확진 받은 농가는 과원의 나무를 모두 매몰 처리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