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TK 봉쇄' 언급 홍익표 사실상 경질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국민 정서가 민감해진 상황에서 여권의 끊이지 않는 설화로 비판 여론이 높아지자 더불어민주당은 '발언에 신중해야 한다'며 27일 내부 단속에 나섰다.

반면 미래통합당은 이날 정부와 여당의 무능과 무책임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며 십자포화를 퍼부었다.

최근 이틀 새 여권에서는 여론의 거센 후폭풍을 맞은 발언이 잇따랐다.

지난 25일 홍익표 수석대변인의 "대구·경북 봉쇄 조치" 발언, 26일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의 "코로나19 확산의 가장 큰 원인은 중국에서 들어온 한국인" 발언, 박광온 최고위원의 "확진자 증가는 국가 체계가 잘 작동했다는 것" 발언이 대표적이다.

민주당은 코로나19에 대한 정부·여당의 대응 하나하나에 이목이 쏠리는 가운데 각종 부적절한 언행이 4·15 총선을 앞두고 민심에 악재로 작용할까 걱정하는 분위기다.

대구·경북 지역 공동선대위원장인 김부겸 의원은 이날 KBS라디오에 출연, "여권 전체가 (국민에게)안심을 줄 수 있는 메시지 관리에 실패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안타까움이 있다"고 밝혔다.

김진표 의원도 같은 방송에서 '봉쇄' 발언 논란에 대해 "전문가들이 쓰는 용어를 그대로 쓰다 보니 오해를 일으켰다"며 "그런 것들을 더 노력해야겠죠"라고 언급했다.

'봉쇄' 발언의 장본인인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전날 자진 사퇴했다.

후임에는 강훈식 의원(아산 을)이 내정됐다.

당 관계자는 "홍 수석대변인의 사퇴는 사실상 당 지도부의 인사 조치"라며 "이 자체가 당 사람들에게 발언에 신중해야 한다는 메시지를 주는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민주당은 코로나19 확산 사태를 놓고 정부·여당의 방역 실패를 주장하는 미래통합당의 공세를 차단하는 데 주력했다.

김영호 원내부대표는 통합당을 겨냥해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해 사력을 다해 싸우는 정부를 가짜뉴스와 입에 담기 어려운 말로 등 뒤에서 정치적 계산 따른 무차별 공격을 할 때가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통합당은 사태를 제대로 수습하기는 커녕 정부·여당 인사들이 '망언'에 자화자찬, 거짓말까지 늘어놓는다면서 논란의 중심에 선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의 경질과 문재인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를 요구했다.

심재철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박 장관이 전날 "중국에서 들어온 한국인이 최대 원인"이라고 한 데다 "대한감염학회가 중국 전역에 대한 입국 금지를 추천하지 않았다"며 거짓말 논란을 낳았다고 비판했다.

심 원내대표는 "국민이 한 번도 경험하지 못한 나라를 만들어 놓고도 부끄러운 줄 모르고 뻔뻔하게 국민 탓을 한다"며 박 장관의 경질을 초구했다.

청주 출신 김영환 최고위원은 "중국을 먼저 생각하는 대통령을 뽑은 적이 없다. 코로나 사태의 원인이 한국인에게 있다는 생각을 하는 장관을 임명한 적이 없다"며 "이런 장관은 중국으로 보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원성 최고위원은 "현재 대한민국 국민의 주적은 누구인가. 저는 중국도 북한도 아닌 문재인 정부라고 생각한다"라며 "당장 중국인 입국금지 조치와 아울러 방역 대응 관련 책임자들을 문책하지 않으면 거대한 민심의 저항권에 직면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