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대 박물관에 소장돼 있는 평산 신씨 종가 문서 가운데 불윤비답.
교통대 박물관에 소장돼 있는 평산 신씨 종가 문서 가운데 불윤비답.

[중부매일 정구철 기자] 국립 한국교통대학교(총장 박준훈) 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평산 신씨 종가 고문서'가 충청북도 유형문화재 제382호로 지정됐다.

이번에 지정된 '평산 신씨 종가 고문서'는 2002년 신립장군의 종가로부터 기증받은 문서로 광해군 8년(1616년)부터 숙종 30년(1704년)까지 약 100년 동안 신립장군의 아들 신경진, 손자 신준, 현손 신완에게 발급된 고문서다.

'평산 신씨 종가 고문서'는 국왕의 명령 문서인 교서 2점과 관원의 임명 문서인 고신 14점, 국왕이 관찰사 혹은 절도사 등에게 부임할 때 내리는 명령서인 유서 3점, 정승의 사직을 허락하지 않는 국왕의 회답 문서인 불윤비답 9점, 신하가 올린 문서에 대한 회답 문서인 비답 1점, 관원에게 녹봉을 내리는 문서인 녹패 1점 등 대부분 교령류로 구성돼 있으며 전체 수량은 총 30점이나 되는 방대한 양이다.

이들 문서는 신립장군 사후 후손들의 실질적인 관직생활과 함께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이후 17~18세기 조선시대 문서 제도의 변화상을 살펴볼 수 있는 중요한 자료로 여겨지고 있으며, 특히 '불윤비답'의 경우 현존하는 수량이 많지 않은 희소한 유물이다.

특히 한 가문에서의 9점에 달하는 불윤비답이 확인된 점은 그 역사적 가치가 매우 크고 추후 심화 연구를 통해 국가 지정문화재로 승격도 준비할 계획이다.

백종오 박물관장은 "이번에 지정 고시된'평산신씨 종가 고문서'는 우리 대학에서 보유하게 된 첫 번째 지정문화재로써 큰 의미가 있고 교통대 박물관이 한 단계 도약할 수 있는 쾌거로 평가된다"며 "올해가 박물관 개관 40주년 되는 뜻 깊은 해인 만큼, 불혹이라는 연륜을 통해 우리 고장의 역사적 인물인 신립 장군의 문화재를 소중히 보존·연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