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책위, 법인설립 허가 취소 촉구

청주 13개 민간단체 등으로 구성된 '충북희망원 대책위원회'가 3일 시청에서 희망원 시설 폐쇄와 법인 설립허가 취소를 요구하고 있다.
청주 13개 민간단체 등으로 구성된 '충북희망원 대책위원회'가 3일 시청에서 희망원 시설 폐쇄와 법인 설립허가 취소를 요구하고 있다.

[중부매일 박재원 기자] 청주 13개 민간단체 등으로 구성된 '충북희망원 대책위원회'는 3일 "청주시는 시설을 폐쇄하고, 충북도는 법인 설립허가를 취소하라"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이날 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15년 이후 이 시설에서 아동학대와 성폭력이 끊임없이 발생했다"며 "현재 교사 7명은 아동학대와 관련한 수사를 받는 등 시설장 교체만으로 해결되지 않는 이런 곳으로 아이들을 다시 돌려보내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어 "현재 시설 법인 대표이사가 현 시설장의 아버지이고, 이전 대표이사는 현 시설장으로 사건의 심각성에 대한 문제 인식 자체가 없어 시설을 운영할 자격도, 사회복지법인으로서 존재할 이유도 없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청주시의 관리 감독 부실도 아이들을 고통으로 내몰았다"며 "청주시장은 그동안 발생한 아동학대와 성폭력 등 불법 행위에 대해 철저히 조사해 고발 조치하고 책임자를 처벌하라"고 요구했다.

대책위는 "충북희망원에서 외부로 알려지지 않은 얼마나 많은 사건이 있었는지는 아무도 모른다"며 "청주시의회는 충북희망원 아동에 대한 심리 치료와 전수 조사 등을 위해 민·관·전문가가 참여하는 특별위원회(시의회·민 공동위원장)를 즉각 구성하라"고도 했다.

아동보호시설인 충북희망원은 2017년과 지난해 두 차례 보호대상아동을 학대한 사실이 밝혀져 지난달 4일부터 오는 9일까지 사업정지 행정처분을 받았다. 이 시설에서는 지난해 9월 원생 간 성범죄 사건이 발생해 가해자가 유죄 판결을 받기도 했다.

시는 이 같은 성범죄를 신고하지 않아 과태료 300만원을 부과했고, 시설관리 책임을 물어 시설장 교체 명령도 내렸다.

키워드

#충북희망원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