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변하는 충청권 한반도의 중심지로 떠오른다

17. 국토 성장거점지로 부상하는 충주

▶충주시 국토발전 새 중심축

한동안 국토개발의 중심축에서 소외돼 침체의 늪을 헤어나지 못했던 충주지역이 새로운 국토의 성장거점지역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충주가 지식기반형 기업도시 시범지역으로 선정되면서 충주지역민들의 지역발전에 대한 기대감은 어느 때보다 고조돼 있다.

충주는 중부내륙고속도로 완전개통과 현재 추진중인 동서고속도로, 중부내륙선철도 등이 이 지역을 지나게 될 경우 사통팔달의 교통망을 갖추게 돼 우리나라 교통의 중심지로 자리잡게 된다.

이처럼 각종 교통망에 따른 물류비용 절감과 저렴한 공장용지, 풍부한 용수확보 등 기업경영을 위한 투자여건이 좋아지면서 지난 해 전국 비수도권 지역중 가장 기업하기 좋은 도시로 선정되는 등 많은 기업들로부터 주목을 받고 있다.

특히 현재 이류면 일대에 조성중인 충주첨단산업단지와 충주기업도시가 연계될 경우 충주는 물론 국토발전의 새로운 중심축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기업도시 최고 투자 여건

충주는 우리나라 어디서나 접근이 용이한 교통망 개설과 저렴한 용지, 풍부한 용수, 입주업체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 등 각종 여건에서 기업하기에 좋은 지역으로 주목받고 있다.

시가 원스톱행정 서비스를 주장하며 적극적인 기업 유치 활동을 벌이고 있는 것도 기업 유치에 한 몫을 하고 있다.

시는 기업체 유치를 위해 투자유치지원실을 새롭게 만들어 수도권지역 기업체들을 대상으로 적극적인 유치활동을 벌이고 있다.

이에 따라 지난 해 용탄동 제 2산업단지가 100% 분양 완료됐으며 5만평을 추가 조성중에 있다.

시는 이같은 여건이 조성됨에 따라 첨단산업단지는 물론 기업도시 건설시 기업체 유치는 문제 없다는 입장이다.

최근 들어 충주시의 땅 값이 크게 상승하고 있는 것도 충주지역의 투자여건이 좋아지고 있다는 점을 반영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한편에서는 충주지역의 저렴한 부지가 기업체들로부터 가장 각광받는 이유인 만큼 충주가 부동산 투기장화되는 것을 막기 위한 부동산 투기억제 정책이 우선돼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첨단산업단지 추진·기업도시 선정

충주시가 이류면 61만여평의 부지에 1천800억여원을 투입해 추진중인 첨단산업단지는 현재 보상이 활발히 진행중이다.

이곳은 오는 2007년까지 주거와 상업시설, 공원시설, 전기ㆍ전자ㆍ정보ㆍ정밀기계 등 각종 첨단산업의 고부가가치 생산시설이 들어서는 복합산업단지로 조성된다.

시는 첨단산업단지가 들어서면 4만여명의 고용창출 효과와 함께 약 2조원의 생산 및 부가가치 효과를 기대하고 있으며 지방재원 확보로 충주경제의 동력이 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특히 충주가 지식기반형 기업도시 시범지역으로 선정됨에 따라 시민들의 마음을 들뜨게 하고 있다.

시는 최근 첨단산업단지, 기업도시와 연계한 최첨단기업형혁신도시 건설을 주장하고 있어 이 일이 성사될 경우 충주시민들의 희망은 그저 꿈이 아닌 현실로 다가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오는 2010년까지 주덕읍과 이류면, 가금면 일원에 210만평 규모로 조성되는 기업도시는 기반조성비 3천억여원을 비롯해 도시건설비 약 3조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충주시는 충주기업도시를 환경과 기술, 도시가 접목된 그린테크노폴리스로 구축해 미래지향적인 지식기반형 기업도시의 새로운 모델로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지식기반형 기업도시 형태로 개발되는 충주기업도시는 생산시설과 R&D센터, 교육시설 등과 산학연계의 정주시설을 종합적으로 건설하는 한국적 환경에 적합한 모델도시로 개발된다.,

▶기업도시 추진과정·기대 효과

충주기업도시에는 포스코건설의 기술연구소를 비롯해 대한주택공사의 주거시설개발, 동화약품의 GMP공장개발, 임광토건의 환경신기술R&D연구소 개발, 이수화학의 생명공학센터 개발 등 참여 기업간 유기적인 연계로 건설된다.

충주기업도시는 총 3단계로 이뤄지며 내년부터 도시기반구축을 위한 기반조성단계, 2011년부터 이뤄지는 클러스터 성과창출단계, 2015년부터 도시기능 활성화 및 지식기반 클러스터의 확대단계를 통해 추진된다.

올해부터 오는 2010년까지 추진되는 기업도시 추진 1단계는 기반시설단계로 부지조성과 도로, 상ㆍ하수도 등 기반시설 투자로 건설업이나 서비스업을 중심으로 생산 및 고용, 소득증대에 적접적인 효과가 기대된다.

2단계인 생산 및 부대시설 설치단계에는 산업시설과 교육ㆍ연구시설, 주거시설, 상업ㆍ업무시설, 기타 지원시설 등 제시설의 건설과정에서 지역내 생산, 고용, 소득창출이 예상된다.

3단계는 생산활동단계로 공장설비투자를 통해 기업도시내에 생산활동이 일어나게 되면 생산활동 과정에서 지역내 고용창출과 소득

증대 효과가 기대된다.

충주시는 충주기업도시가 건설되면 5만명의 인구증가와 10만명 이상의 고용창출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충주가 중부내륙권의 중심, 거점도시로 발전하고 청주와 충주, 제천을 잇는 신성장기반이 구축될 것으로 예상되며 기업도시 성숙단계에 들어서는 재정자립도가 50% 이상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특히 인근의 첨단산업단지와 연계 발전하게 되면 충주는 농촌형 소비도시에서 제조업 중심의 지식기반형 도시로 성장될 것으로 보인다.

시는 이곳을 첨단정보통신 인프라를 기반으로 유비쿼터스 컴퓨팅 기술과 서비스가 융합된 21세기 최첨단 유비쿼터스 도시로 건설해 편리한 도시, 네트워크가 강한 도시로 개발, U-코리아, U-충북실현의 모델로 육성할 계획이다.

이같은 기업도시의 효과적인 개발은 수도권으로의 집중완화와 수도권의 기업 및 인구 분산효과로 낙후된 지역발전은 물론 지역인재의 유출을 방지하고 충주를 중부내륙권 개발 거점으로 성장시켜 국토의 균형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혁신도시로 100년 번영 앞당긴다

충주시는 기업도시와 공공기관을 연계한 기업형 혁신도시 건설을 주장하고 있다.

시는 현재 충북에 배정된 12개의 공공기관만으로 혁신도시 건설이 어렵다고 판단하고 이를 충주기업도시, 충주첨단산업단지와 연계시켜 최첨단 기업형혁신도시를 건설, 정부가 추구하는 기업도시의 신모델로 발전시킨다는 야심찬 계획이다.

시는 지난 해 충주지역 시민단체들이 충북북부권 역차별 시정촉구를 위한 범시민대책협의회를 구성, 정부를 상대로 강력 투쟁을 벌여 공공기관 충북 북부권 이전 배제 철회 방침을 얻어낸 만큼 충북에 배정된 공공기관을 충주로 이전시켜 기업형혁신도시를 건설해야 한다는 명분을 주장하고 있다.

시는 기업도시를 성공적으로 건설하기 위해서는 공공기관과 연계된 기업형 혁신도시를 건설하는 것이 옳다는 판단이다.

충주시민들은 충주가 기업도시 시범지역으로 선정된 것을 비롯해 최근 이뤄지고 있는 모든 여건들이 충주번영 100년을 앞당기는 청신호로 받아들이고 있으며 중원문화 중심지로서 누렸던 예전의 영화를 다시 한 번 이룬다는 부푼 희망에 젖어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