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군인 격리자 확인 필요 없다"
보건당국 "부대 밖에선 충북도민, 공조 필요"

충주에서 확진자가 추가되는 등 충북지역 코로나19 확진자가 증가한 26일 코로나19 방역차량이 충북도청사와 외부 등에서 방역작업을 하고 있다. / 김용수
/중부매일DB

[중부매일 신동빈 기자] 충북도가 코로나19로 자가격리(확진자와 접촉 및 유증상자) 중인 군부대 장병들에 대해 정확한 현황 파악을 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다.

군 소속 확진자들에 따른 접촉자 관리도 각 사례마다 다르게 적용하고 있어 일관된 보건행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지난달 27일 충북 청주시 청원구에 위치한 공군 17전투비행단 소속 A하사(23)가 충북 10번째 확진자로 판정됐다. A하사와 접촉해 격리된 군 장병은 60여 명이다. 이들은 17전비 조치에 따라 자가격리 중이다.

이들 중 병사가 아닌 장교 대부분은 군부대 사택이 아닌 출·퇴근을 하는 청주에서 자가격리를 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하지만 충북도는 확진자가 나온 지 엿새가 지났지만 A하사와 몇 명이 접촉했는지 등을 전혀 파악하지 않고 있다.

앞서 A하사와 같은 부대 소속인 도내 8번째 확진자 발생 때와는 충북도가 전혀 다른 입장을 취하고 있다.

당시 충북도는 도내 8번째 확진자인 B하사(23)에 대해서는 군인 신분 접촉자 28명을 확인, 지역보건소와 연계해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있다.

도내 첫번째 확진자인 증평에 있는 육군 13특수임무여단 소속 C대위(31)와 접촉한 같은 부대 장병 5명의 검체를 채취해 의뢰했던 기관도 충북도였다.

하지만 충북도는 도내 10번째 확진자인 A하사와 관련된 접촉자 관리는 손을 놓고 있는 실정이다. 군부대에 모든 방역책임을 떠넘기는 모양새다.

이에 대해 윤병윤 충북도 보건정책과 질병관리팀장은 "따로 지침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국방부 소속이라 군 역학조사관과 군의관들이 알아서 잘하고 있을 것"이라며 "군부대 장병 중 몇 명이 확진자와 접촉했는지, 자가격리가 몇 명이 됐는지, 언제 격리가 해제되는지에 대해 도가 알 필요는 없다"고 잘라 말했다.

이와 관련,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명확한 지침은 없지만 지자체와 군이 공조해 진행해야 하는 부분"이라며 "군인이 출·퇴근 등으로 지역사회와 접촉할 수 있다고 판단되면 군인 접촉자에 대한 확인도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청주청원보건소 관계자도 "군인 신분이더라도 코로나19 검사 등은 관할 지자체 보건소에서 받기 때문에 현황 파악은 필수"라며 "부대 내에 있으면 군인이지만 밖으로 나오면 주민"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도가 군과 긴밀히 협조해 정확한 내용을 보건소 등에 내려줘야 접촉자에 대한 세심한 관리가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키워드

#코로나19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