혀끝 감도는 낭만 '한 방울'

[중부매일 윤여군 기자]국악과 과일의 고장, 충북 영동군이 미래 100년 먹거리 조성을 위한 레인보우 힐링관광지 조성사업을 통해 새로운 도약을 준비중이다.

박세복 군수를 비롯해 전 공직자들이 혼연일체로 열심히 뛴 결과, 영동은 점점 더 살기 좋아지고, 군민 행복지수도 덩달아 높아져 그 어느 곳보다 행복한 영동, 희망찬 영동으로 발전시키고 있다.

최근 회전교차로 확대 설치, 전선지중화 사업 추진, 햇살 가득 다담길 조성 등 도시기반과 정주여건이 착착 조성돼 군민의 행복하고 안정적인 삶을 이어가며 일등 자치단체 면모를 갖춰가고 있다.

'전국 제일의 농업군 영동', '청정 관광 브랜드 일번지 영동', '일등 자치단체 영동'이라는 3대 목표아래, 지역발전과 군민행복을 위한 영동군의 노력은 멈추지 않고 있다.

그 중 '영동 레인보우 힐링관광지' 조성 사업이 눈에 띈다.

5만 군민과 7백여 공직자 역량이 결집돼 만드는 문화관광도시 영동군의 발걸음을 들여다 본다.

◇영동 레인보우 힐링관광지 조성사업

영동 레인보우 힐링관광지는 지역의 특화자원인 과일과 와인, 일라이트 등과 최신 관광트렌드를 결합한 힐링테마 관광지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2021년까지 총 2천675억원이 투입되는 대규모 사업이다.

민선 6기부터 이어온 영동군의 핵심사업으로 영동군의 군정 목표와 군민들이 염원하는 지역의 새로운 변화와 희망을 담았다.

영동의 강점인 아름다운 자연과 힐링, 문화, 과일 등의 부존자원을 녹여내 영동군이 가장 공들이고 있는 사업이다.

민선 7기 주요 목표인 '청정 관광브랜드 일번지 영동'을 위한 신호탄이다.

민선 3기부터 고수했던 '선(先) 민간개발, 후(後) 공공개발' 방식을 박세복 군수의 민선 6기 들어 '선 공공개발, 후 민간개발' 방식으로 전략을 변경한 이후, 사업에 물꼬가 트여 조성에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

군은 관광지 총괄계획 수립 후 사업의 효율적인 추진을 위해 중앙부처와 충북도 공모사업으로 관련 사업비 확보 후, 추진에 박차를 가해 현재 전체 공정률은 65% 정도다.

영동 관광의 핵심인 영동 힐링관광지가 하나하나 조성되면서, 연계된 관광산업이 활성화되며 국악과 과일의 고장 영동의 위상도 점차 높아지고 있다.

◇과일나라테마공원과 영동와인터널, 추억과 낭만 가득 명소 부각

관광지 핵심시설인 과일나라테마공원과 영동와인터널은 2017년 4월, 2018년 10월에 각각 개장해 현재 이곳을 찾는 이들에게 다양한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하면서 명소로 떠오르고 있다.

과일나라테마공원은 문화·휴양공간으로, 영동와인터널은 사랑과 낭만의 공간으로 자리매김해 큰 호응 속에 운영중이다.

영동의 명품 와인을 소재로 길이 420m로 규모로 조성된 와인터널은 겨울에도 쾌적한 실내 관람 여건을 자랑한다.

영동와인이 가진 다양한 매력을 한껏 느낄 수 있으며, 전시, 시음, 체험, 판매 등이 한곳에서 이뤄지는 등 와인과 미디어 예술이 조화됐다.

지난해에는 10만명이 넘는 관광객이 찾아 이름값을 톡톡히 했다.

과일의 향긋함과 달콤함이 가득한 영동 과일나라테마공원도 새로운 개념의 체험·휴식공간으로 인기몰이중이다.

7만7천950㎡의 부지에 총 125억 원이 투입됐으며, 과일원에서 과일의 성장, 개화, 열매를 맺는 신비로운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고 봄에는 화사한 꽃과 향기를, 여름과 가을에는 수확 체험을 즐길 수 있다.

풍부한 일조량과 천혜의 자연이 빚어낸 영동과일을 활용해 과일음식 만들기, 과일나무 분양, 수확체험 등 다양한 오감만족의 견학․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돼 방문객들의 만족도가 높다.

공원내 세계과일조경원(1천28㎡)과 곤충체험장(864㎡)까지 들어서 즐길거리가 보다 풍부해졌다.

지난해 4월 개관한 최신 문화예술 공연시설의 집합체 '복합문화예술회관'은 영동군민의 문화 갈증을 풀어주는 데 톡톡한 역할을 하고 있다.

1만115㎡의 부지에 지하 1층, 지상 2층, 전체면적 4594㎡ 규모로 들어서 국악과 예향의 고장 명성에 걸맞은 군민 문화 활동 공간으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개관이래 난계국악단 정기 공연을 비롯해 총 15회 정도의 크고 작은 다양한 문화 행사들이 이곳에서 열리며, 향토 문화예술 진흥과 군민 정서 함양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이들 관광시설에는 개장 이래 수시로 많은 관광객들과 군민들이 오가며, 문화관광도시 영동에서의 특별한 추억을 쌓고 있다.
 

◇레인보우 힐링관광지의 힘찬 발걸음, 문화관광도시 '우뚝'

올해 역시 대한민국 대표 농촌관광지를 조성하기 위한 영동군의 힘찬 발걸음이 시작됐다.

오는 10월 준공예정인 웰니스단지는 80%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으며, 충북도 3단계 균형발전 사업비로 추진 중인 힐링센터는 지난해 9월 본격 착공하는 등 관광지 주요 사업들이 계획된 공정대로 착착 진행되고 있다.

특히, 국토부 투자선도지구사업 등으로 추진하는 266억원 규모의 관광지 기반시설 조성사업도 40% 가까이 진행되며 위용을 갖춰가고 있다.

이에 따른 도로, 주차장 등의 기반시설과 사계절 전천후 문화광장이 조성되면 관광지 주요시설들과의 연계를 통해 시너지 효과가 극대화돼 농촌관광지의 대표 성공모델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감고을 영동은 점점 더 살기 좋아지고, 그동안 많은 변화와 성과를 이루고 있기에, 영동군은 변화의 연장선상에 있는 지금 이 시기가 더욱 군민 행복과 지역 발전에 힘을 쏟을 때라고 보고 있다.

군은 이 힐링관광지가 향후 1개 읍·10개 면을 연결하는 문화관광 거점으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지역발전을 이끄는 최고의 원동력이 될 것으로 확신하고 관련사업에 공을 들이고 있다.

군은 지역의 성망을 좌우할 영동 레인보우 힐링 관광지 조성의 관련 사업을 꼼꼼히 챙겨, 이 레인보우 힐링관광지가 영동의 특성을 살린 중부권 최고의 체류형 관광 휴양지로 우뚝 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레인보우힐링관광지는 생산유발효과 3천150억원, 부가가치창출 1천470억원, 고용창출 3천800명 등의 경제적 효과가 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지역발전의 핵심축으로 자리잡는 동시에 영동군 관광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박세복 군수는 "국악의 고장 영동군이 지역 최대 핵심사업으로 삼고 차근차근 추진하고 있는 만큼, 레인보우 힐링관광지가 조성되면 영동의 상징이자 자랑거리고 자리매김 할 것"이라며 "인구고령화 시대 지역경제성장과 지역문화발전의 견인차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