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신동빈 사회부

전정애 충북도 보건복지국장은 코로나19 사태 이후 '방역도지사'라 불리고 있다. 충북 방역 컨트롤 타워 역할을 수행하며 생긴 별명이다. 냉철한 판단과 선제적 대응은 코로나19 공포에 떠는 도민들에게 믿음을 주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충북도의 대응은 곳곳에서 허점을 드러내고 있다. 실무부서의 안일한 상황판단이 철통같은 방역망에 구멍을 내고 있다.

실제 보건정책과에서는 잘못된 정보 파악으로 도민들에게 혼선을 주고 있다. 해당 과는 충북 8번째 확진자와 접촉해 자가격리 중인 34명을 민간인으로 판단하고 있다. 확인결과 이들 중 다수는 군인 신분이다. 또 실제 군에서 관리하는 자가격리 인원은 이보다 훨씬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정확하지 않은 통계자료로 '숫자놀음'만 하다 보니 기본적인 펙트체크도 안 되고 있는 실정이다.

군인 신분인 10번째 확진자에 대한 관리도 엉망이다. 10번 확진자와 접촉한 60여명의 군 장병이 격리 중이다. 심지어 이들 중 10여명은 청주시내에서 출퇴근을 하고 있다. 하지만 충북도는 '군인 신분은 국방부에서 관리한다'는 이유로 현황파악 조차 하지 않고 있다.

8번 확진자의 접촉자는 군인을 민간인으로 잘못 알고 있으면서도, 10번 확진자의 접촉자는 다 군인이기 때문에 관리할 필요성이 없다는 주장만 거듭하고 있다.

이에 대해 담당팀장은 명확한 답변을 내놓지 못했다. 그저 "우리가 할 일이 아니다"는 말만 되풀이했다.

충북 2·3번 확진자의 가족인 충북 13~15번 확진자는 격리해제 전날 코로나19 검사에서 양성판정을 받았다. 이들은 격리기간 발열 및 감기증상이 없었던 무증상자다.

신동빈 사회·경제부 기자<br>
신동빈 사회부 기자

8·10번 확진자와 접촉한 이들은 오는 3월 12일 전에 모두 격리 해제된다. 총 80여명에 이르는 군 장병 중 무증상 확진자가 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이들은 충북도의 방역 사각지대에 있다. 확진자가 나오면 충북 확진자로 등록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