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춘마이크·인생나눔교실 등 생활문화 분야 9억1천500만원 확보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충북문화재단(대표이사 김승환)이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주관하는 '2020 인생나눔교실 사업' 충청권 주관처로 최종 선정됐다.

이와 함께 '문화다양성 무지개다리 사업(2020~2022)', '2020 문화가 있는 날-청춘마이크 사업'에 잇따라 선정되며 총 9억1천500만원 규모의 사업비를 확보했다.

#선·후배 삶의 경험·마음 잇는다

전문가를 멘토로 멘티와 인생 경험을 나누는 인생나눔교실./ 충북문화재단 제공
전문가를 멘토로 멘티와 인생 경험을 나누는 인생나눔교실./ 충북문화재단 제공

'인생나눔교실'은 2017년부터 꾸준히 운영해온 4년차 사업이다. 인문적 소양을 갖춘 은퇴 인력과 인문·예술분야 전문가를 멘토로 선발해 멘토링 형태로 운영한다.

올해는 기존 멘티 유형의 범위를 확장하며 아동·청소년, 청년 세대, 중년 세대 등 세대 및 계층의 폭을 확대했다.

#충북 문화다양성 인식개선의 장

2019 무지개다리사업 문화다양성 페스타 차차차./ 충북문화재단 제공
2019 무지개다리사업 문화다양성 페스타 차차차./ 충북문화재단 제공

'문화다양성-무지개다리 사업'은 국적, 인종, 성별, 세대 등 차별 없이 서로 교류하고 소통하는 문화다양성을 확산하기 위한 사업이다.

충북문화재단은 2014년 이후 7년 연속 사업수행기관으로 선정되며 문화다양성 가치 확산 및 네트워크 구성을 위한 광역단체로서의 역할을 인정받았다.

재단은 지난해 충청권 5개 재단(충북문화재단·대전문화재단·세종시문화재단·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충남문화재단)이 공동 체결한 '충청권 문화다앙성 협약'을 필두로 충청권 네트워크 구축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갈 계획이다.

이어 올해도 '찾아가는 아카데미', '생애주기별 문화다양성 교육' 등을 단계별 운영하며 맞춤형 문화다양성 교육을 통해 차이와 공존의 중요성을 확산시킨다는 계획이다.

#젊은 문화예술인에서 전문인으로

2018-2020 청춘마이크(충북) 공식 포스터
2018-2020 청춘마이크(충북) 공식 포스터

2018년의 시작된 '문화가 있는 날-청춘마이크'는 지역문화진흥원에서 주관하며 문화향유의 기반을 활성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된다.

올해 충북문화재단은 충북·세종권역 주관처로서 사업을 운영한다. 이번 사업은 만 19세~34세 청년 문화예술인을 대상으로 공연 기회 및 재정 지원을 통해 전문예술가로의 성장기회를 지원하며, 학력·이력·수상경력이 없어도 누구나 지원할 수 있다.

참여를 희망하는 사람은 충북문화재단 홈페이지(www.cbfc.or.kr) 공지사항을 통해 자세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충북문화재단 관계자는 "올해는 그간 다져놓은 기반을 바탕으로 지역 문화향유의 범위를 더욱 넓혀나갈 것"이라며 "가까이에서 문화향유자 중심으로 '생활 속 문화'를 위한 사업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