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공회의소, 중기중앙회 등 자체 대책반 가동

[중부매일 이완종 기자] 중소기업중앙회 충북본부, 청주상공회의소 등 지역 경제단체·기관들이 자체적인 대책반을 꾸리는 등 코로나19의 지역경제 파장을 막기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중앙회장' 필두로 대책반 운영

10일 중기중앙회 충북본부에 따르면 중앙회는 '코로나19'의 위기대응 단계가 심각으로 전환되면서 김기문 중앙회장을 본부장으로 한 '코로나19 중소기업대책본부'를 출범했다.

대책본부는 기존 효율적인 중소기업 위기대응체계를 위해 운영중인 '비상대응반'을 격상했다.

상근부회장을 실무반장으로 운영지원팀, 협동조합팀, 중기·소상공인팀, 홍보팀 등 4개의 실무팀으로 구성해 중국 소재 생산 기업의 부품 조달 곤란에 따른 생산 차질, 판매 부진에 따른 자금난 애로, '코리아 포비아' 확산에 따른 수출 곤란 등 신속하게 피해상황을 수시 파악하고 개선방안을 정책당국에 전달하는 창구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수출입 및 내수기업 300곳을 대상으로 진행한 '코로나19 관련 긴급 중소기업경영실태조사'를 통해 피해상황을 비롯해 애로사항 등을 진단했다. 진단 결과 충북은 가스. 기계. 레미콘, 아스콘 등 6개 조합에서 매출 감소 등을 호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 기업 뿐만 아니라 영세 소상공인·자영업자의 고충을 덜기 위해 '착한 임대인 운동'을 자제척으로 전개하는 등 코로나19이 피해를 줄이기 위해 힘쓰고 있다.

◆지역 피해 사례 접수… 정부 건의

대한상공회의소도 코로나19 대책반을 운영하고 지역상의 등에서 접수된 기업 현장 피해 등을 정부에 전달하고 있다.

이에 따라 청주상공회의소에서도 지역 중소 기업의 코로나19 피해사례 등을 종합한 결과 대부분 수출 문제 및 자금 회수 지연 등이 손꼽혔다.

접수된 피해 사례를 살펴보면 중국 거래처 뿐만 아니라 러시아 베트남 일본 등이 주문물량·수출불량이 취소 또는 보류됐고 자금 회수도 지연되고 있는 상황으로 조사됐다.

또 주문 지연 및 취소로 인해 공장 가동율이 떨어지면서 매출에 타격을 입었고 해외 거래처와의 미팅 계획이 연기되는 등 다방면으로 피해 사례가 접수되고 있다.

이밖에 충북지방중소벤처기업청, 소상공인진흥공단, 충북기업진흥원 등이 지자체와 협업해 코로나19로 인한 기업 피해를 최소화에 나서고 있다.

지역 경제계 한 인사는 "코로나19 상황이 장기화될 경우 지역의 중소기업들은 지금보다 더 큰 피해가 예상된다"며 "기업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역의 경제 단체 및 기관들이 수시로 현황조사 및 모니터링을 진행하고 있으며 피해 사례 접수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코로나19 확산에 매출감소, 부품·원자재 수급 차질

한편 코로나19 확산 이후 기업들은 애로사항으로 매출감소와 부품·원자재 수급, 수출애로 등을 꼽았다.

대한상공회의소에 따르면 기업들이 가장 많이 겪는 어려움은 '매출감소'(38.1%)로 파악됐다. 이어 '부품·원자재 수급'(29.7%), '수출애로'(14.6%), '방역용품 부족'(5.3%), '노무인력관리'(4.8%) 등이었다.

특히 제조업은 중국과 거래관계가 많고 공단·제조업 밀집지역을 중심으로 매출감소, 원자재 조달 애로를 호소하는 기업들이 많았다.

서비스업의 경우 코로나19 확산으로 생존까지 위협받는 상황으로 조사됐다. 외부활동을 꺼리고 소비심리가 위축되면서 도소매, 음식·숙박업 등 내수·관광업종을 중심으로 매출감소 폭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서비스업종인 전시산업과 항공운수업은 전시회 개최와 항공이용객이 90% 가까이 줄어 가장 큰 피해를 입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외부활동 자제와 계속된 개학연기에 따라 소매유통업, 학원 등 업종의 타격도 컸다.

가장 시급한 정책으로는 기업 절반 이상이 자금지원·방역용품 지원을 꼽았다.

대책반에 접수된 정부에 대한 건의사항으로는 '자금지원'(35.1%)을 요청한 기업이 가장 많았다. 이어 '마스크·세정제 등 방역용품 지원'(18.8%), '세금감면·세무조사 연기 등 세제·세정지원'(13.4%), '고용유지지원'(10.9%), '노동·환경 등 규제완화'(6.4%) 등이 뒤를 이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