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세 납세자 권리구제·권익 보호

[중부매일 이희득 기자]당진시는 지방세와 관련한 납세자 권익을 보호하기 위해 이달부터 무료 세무 대리인 제도를 운영한다고 10일 밝혔다.

지난 2일부터 시행된 개정 지방세기본법에서 납세자는 지방세 부과에 이의가 있을 때 각 지방자치단체에 무료 세무 대리인 선정을 신청할 수 있도록 규정한 데 따른 것이다.

국세에 대해서만 시행하던 무료 세무 대리인 제도를 지방세에도 수용해 납세자 권리구제 체계의 형평을 맞추기 위해서다.

시가 부과한 지방세에 이의가 있는 납세자는 법령검토나 자문, 증거서류 보완 등 불복절차와 관련해 비용부담 없이 세무 대리인의 도움을 받을 수 있게 됐다.

시는 세무대리인 신청·접수시 충청남도가 미리 위촉한 대리인 중에서 해당 대리인을 선정한다.

충청남도는 변호사 3명, 회계사 3명, 세무사 3명 등 총 9명의 세무 대리인을 선정한 상태다.

충청남도 선정 세무 대리인을 신청할 수 있는 납세자 자격은 배우자를 포함해 종합소득금액 5천만 원 이하, 보유재산 5억 원 이하인 개인 납세자로 청구세액이 1천만 원 이하이다.

고액·상습 체납자는 지원하지 않으며 담배소비세나 지방소비세, 레저세에 대해서도 지원하지 않는다.

대리인 제도를 이용하려는 납세자는 불복청구 시 대리인을 신청하면 된다.

시는 신청자의 자격요건을 검토해 접수일로부터 7일 이내에 결과를 통보할 방침이다.

요건에 맞는 납세자는 세무 대리인을 통해 무료로 불복청구 절차 전반에 걸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