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부 긍정적 입장 지정에 큰 어려움 없을 것" 전망

 

허태정 대전시장이 10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혁신도시 지정 신청 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김금란
허태정 대전시장이 10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혁신도시 지정 신청 계획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 김금란

[중부매일 김금란 기자] 대전시가 오는 7월 대전역세권을 포함한 원도심 지역을 혁신도시로 지정하기 위한 절차에 돌입했다.

지난 6일 대전을 혁신도시로 지정할 수 있는 법적 기반인 국가균형발전특별법(균특법) 개정안이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데 따른 후속 조치다.

허태정 시장은 10일 기자브리핑에서 "쇠락하는 구도심을 발전시키고, 지역 동서 불균형을 획기적으로 해소할 수 있는 원도심 지역을 혁신도시로 지정하는 작업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허 시장은 "균특법안이 6월말 시행되면 곧바로 7월 중으로 국토교통부장관에게 혁신도시 지정을 신청할 계획"이라면서 "국토부도 긍정적 입장이기 때문에 현재의 기조로 놓고 보면 혁신도시 지정에 큰 어려움은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과거에 조성된 혁신도시는 지방에 신도시를 만드는 방식이지만 대전은 원도심 재생과 연계해 지역사회 균형 발전을 꾀하는 방식"이라며 "대덕특구를 기반으로 하는 과학 분야, 철도 교통과 관련한 기관, 지역사회 인재를 많이 채용할 수 있는 규모 있는 기관을 유치하도록 전략을 마련하겠다"는 계획도 밝혔다.

혁신도시 지정은 올해 하반기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심의 등 절차를 거쳐 최종 결정난다.

시는 혁신도시 지정에 따른 122개 공공기관 추가 이전 방향이 설정되면 본격적으로 유치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전하는 공공기관과 관련 민간기업·연구소, 지역 대학이 협력하는 산·학·연 국가혁신클러스터를 조성할 예정이다.

이전 공공기관들은 지역인재를 의무적으로 최대 30%까지 채용해야 해 지역 고교·대학 졸업생들의 채용 기회도 확대된다.

허 시장은 "앞으로 대전의 미래 100년의 모습은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혁신성장 중심도시며, 원도심 상생 발전형 혁신도시를 조성하는 것"이라며 "균특법반이 국회를 통과 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준 150만 시민과 국회의원, 공직자에게 감사하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