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개강을 앞두고 중국 유학생 입국에 대비하기 위해 충북대학교 내에 자율 선별진료소가 설치돼 있다. / 중부매일DB<br>

'마스크 한장'에 한치 앞도 내다보지 못하는 방역정책의 민낯이 확인되고 있지만 코로나19 사태의 수습방안도 앞을 내다볼 수 없는 지경이다. 아직 갈길이 멀기도 하지만 여러 분야에서의 정부 대책·대응이 미덥지 못하기 때문이다. 소비시장을 중심으로 직격탄을 맞은 경제현장에서는 11조7천억원에 이르는 추경에도 운영자금 등 미흡한 점이 적지 않다는 반응이다. 이런 상황은 교육계도 다르지 않다. 집단활동이 기본인 학교는 학생 안전 때문에 휴업이 길어지고 있다. 문제는 새 학년을 준비하는 봄 방학과 이어지면서 학교의 짐이 무거워진 것이다.

학교의 일차적인 책무인 학생들의 학습을 살펴보면 진학준비에 초를 다퉈야 하는 고3에 발등의 불이 떨어졌다. 수능 모의시험을 비롯해 중간·기말고사 등 학사일정도 버거워질 것이고 수시를 준비할 시간도 빠듯하다. 개학이 미뤄졌어도 대입시험 일정에는 변화가 없는 만큼 8월말까지 마무리해야 할 학생생활기록부나 자기소개서 작성 부담도 상당할 수 밖에 없다. 반면에 학교 휴업과 더불어 학원은 쉬고 독서실도 마음놓고 다니지 못하는 등 학습 여건은 답답하기 그지 없다. 이러니 학생은 물론 학부모와 교사까지 대입준비에 노심초사 하고 있다.

고3 학생들과 관련된 짐보따리는 더 있다. 4월15일 치러지는 총선이 그것이다. 선거연령이 만 18세로 낮아지면서 고3 학생의 1/3가량이 이번에 투표권을 행사하게 된다. 개학이 늦춰지면서 학교 현장의 시비는 아직 없지만 처음 치러지는 고등학생 선거에 대한 우려는 크다. 선거 관련 교육도 시간에 쫓길 수 밖에 없다. 그렇지않아도 대입을 준비할 시간이 줄어든 판에 동영상으로 된 유권자 교육이 제대로 진행되기 어려울 것이다. 학교안은 학습권으로 제한한다고 하더라도 학교주변에서 이뤄지는 선거운동을 어떻게 대처할 것인지도 걱정이다.

고등학교 외에 다른 일선 학교들도 수업일정 조정은 불가피하다. 그러나 이 보다 개학후에도 한동안 방역에 대한 긴장과 노력을 기울여야 할 일이 더 걱정거리다. 충북교육청의 경우 열 화상 카메라 구입과 방역 소독비용 지원 등에 나섰지만 현장에 적용되기까지는 시간이 필요해 보인다. 시·군 교육청 등 교육행정 당국들도 교육공무직 임금문제나 휴원한 학원에 대한 지원 등 코로나19로 인한 뒷수습에 시달릴 것으로 예상된다. 확진자가 그것도 최근에 발생한 지역은 이같은 고민의 강도가 클 수 밖에 없다. 개학은 늦춰졌지만 시간은 많지 않다.

교육계의 여러 걱정에도 코로나19의 상황이 우선이다. 개학이 더 미뤄지게 되면 그야말로 큰일이지만 이 점도 염두에 두어야 한다. 학교 교육은 진학 등 정해진 과정을 밟아야 해 운영이 탄력적이지 못하다. 따라서 사전 준비가 덜 됐다면 대처가 미흡하고 늦어질 수 밖에 없다. 지금 이 시점에 일선 학교에서 할 일이 적지 않다. 대책을 살피고 갖춰 준비하는 한편 현장 시행의 구멍을 미리 찾아내야 한다. 진학지도도, 사상 첫 선거도, 신학기 준비도 학교 현장의 몫이지만 이에 대한 대책과 대비는 교육계 전체의 짐이다. 이들을 아우르는 종합적인 대책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