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감소 등 대책 논의

화훼농가를 방문한 김현수 농림식품부 장관 사진/청양군 제공

[중부매일 이병인 기자]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지난 10일 오후 청양군 운곡면 소재 한 농원을 방문, 매출 감소에 대한 대책을 논의했다.

이날 김 장관은 코로나19 때문에 발생한 꽃시장의 급격한 위축과 화훼 작황, 출하현황 등을 점검하면서 농가의 애로사항을 청취했다.

김 장관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졸업식과 입학식 등 각종 행사가 취소되면서 화훼 농가들이 직접적인 타격을 받고 있다"며 "꽃 소비와 유통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김 장관의 방문을 받은 양승보 충남프리지어연구회장은 "정부의 꽃 소비촉진운동이 화훼 농가에 힘이 되고 있다"면서 지속적인 관심을 당부했다.

양 회장은 프리지어 재배 분야에서 자타 공인 국내 최고 권위자다. 그는 지난 2009년 화훼 불모지였던 청양에서 처음으로 프리지어 재배를 시작으로 지난 2012년 프리지어 일본 수출에 성공한 양 회장은 계속해서 고품질 화훼 생산기술 연구에 전념해 2017년 백합 수출, 2019년 국화 수출에 나서는 등 화훼산업 경쟁력 강화에 힘쓰고 있다.

자리를 함께한 김돈곤 청양군수는 "우리 군 모든 직원들이 1책상 1꽃 놓기 운동을 계속하고 있다"며 "화훼 농가들의 경영비 부담을 덜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