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력부족·심사 지연… 대출 집행률 고작 '4%'
신청·문의 폭주… 인력 부족으로 전화도 불통

1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청주센터에 대출 문의를 하러 온 자영업자들이 줄을 잇고 있다. / 안성수

[중부매일 안성수 기자] 정부가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을 위한 긴급경영안정자금 지원에 나섰지만 신청건이 폭주하면서 대출 심사까지만 2달이 넘게 걸리는 등 실질적인 혜택을 보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진행하는 경영안정자금은 업체당 최대 7천만원 1.75% 금리로 지원해 코로나19 확산으로 직격탄을 맞은 소상공인들의 관심을 받고 있지만 처리기한이 예상보다 길어지면서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11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청주센터를 가보니 대출을 문의하는 자영업자들의 발길이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었다. 이 날 오전에만 100여 명이 넘는 자영업자들이 대출 문의를 하러 센터를 방문했다.

소상공인들이 코로나19 지원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지난해 동기 대비 매출이 10% 이상 하락했다는 것을 증명해야 한다. 첫 방문한 이들은 필수서류를 확인한 뒤 다시 돌아가기 일쑤였다.

대출 심사에 필요한 서류를 모두 갖춘 자영업자들은 각자 자신의 힘든 점을 호소하며 대출을 요구하고 있었다. 직원들은 이들의 대출 여부를 확인하느라 쉴 겨를도 없었다. 센터는 임시 아르바이트생들도 고용해 찾아오는 소상공인을 안내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마저도 충분하지 않은 모양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 따르면 현재 전체 예산 1조4천200억원인 소상공인 긴급경영자금 지원 대출의 집행률은 약 4%에 그치고 있다. 대출 문의 급증과 인력 부족, 심사 지연 등으로 실제 대출까지 2달이 넘게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코로나19 지원 대출 공급 지연되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소상공인들의 금융 지원이 대부분 보증부 대출이기 때문이다.

보증부 대출은 대출 희망자가 신용보증재단에서 보증서를 받은 뒤 은행에서 대출을 받는 구조다. 더욱이 은행에서는 신용도가 상대적으로 낮은 소상공인에게 보증부 대출 위주로 지원을 하면서 심사가 지연되고 있는 것이다.

이 날 센터를 방문한 자영업자 이모(34)씨는 "가게를 오픈한 지 1년도 안됐는데 코로나19로 오던 손님도 끊기면서 피해가 막심하다. 매출이 절반이 넘게 떨어졌다"며 "임대료, 인건비 같은 유지비는 계속 빠져나가는데 장사는 계속 안되고 있고 버티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하다. 돈 구할 곳이 이곳밖에 없는데 여기서도 대출이 안되면 장사를 접어할 판"이라고 토로했다.

현재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청주센터는 매일 신청 문의가 급증하면서 고객센터를 통한 상담예약이 어려운 상황이다. 이날 오전 청주센터에 전화 문의를 시도해 봤지만 '현재 보증신청 급증으로 상담원 연결이 어렵다'는 음성 메시지만 나오고 있었다.

온라인 상으로도 매일 대출 신청을 받고 있지만 빠른 속도로 모든 접수가 마감되고 있다.

또한 대출을 받기 위해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신용보증재단, 은행 등 3곳을 모두 방문해야 하는 지원 구조도 문제로 지적되고 있다.

자영업자들이 지원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먼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 코로나19 피해 소상공인 경영애로 사실 확인서를 받아야 한다. 이 후 신용보증재단을 방문해 대출 심사를 받은 뒤 은행에 대출 신청을 해야한다.

복잡한 구조에 인파가 급속도로 몰리면서 소상공인진흥공단 청주센터와 신용보증재단은 업무가 마비되고 있다. 이에 따라 평소 1~2주 정도면 처리됐던 대출 심사가 코로나19 대출 급증으로 두 달까지 지연되고 있다.

청주시 산남동에서 자영업을 하고 있는 장모(37)씨는 "신보에서 접수를 하면 심사만 두달이 걸린다고 하는데 기다려도 돈이 나온다는 보장은 없다"며 "3천만원을 신청했는데 현재로선 진행 여부도 알 수 없고 그냥 접수해놓고 마냥 기다리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어 "코로나가 언제 종식될지도 모르는데 신청 기간동안 다른데서 돈을 빌릴수도 없다"면서 "너무 오래 걸려서 포기하고 다른 신용자금을 빌릴까 생각중"이라고 말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관계자는 "현재 모든 인력이 동원돼 대출 처리에 열을 올리고 있지만 감당하기엔 인력이 턱없이 부족하다"면서 "본사 직원들이 신용보증재단에 업무 지원을 나가는 등 제한된 범위 내에서 빠른 일처리를 위해 움직이고 있으며 중기부에서 조만간 추이를 보고 대안을 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