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들 "수업 질적 저하… 적절한 조치해야"
대학들 "재정난 심각한 상황… 반환 불가"

[중부매일 박성진 기자] 코로나19 확산 우려로 충북도내 대학들이 개강 연기와 함께 기존 강의를 온라인으로 대체한 가운데 대학가에서는 등록금 일부를 반환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대학 측은 일부 학생들의 주장일 뿐 검토 사안이 아니라며 분명한 선을 그었다. 지난 2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대학교 개강 연기에 따른 등록금 인하 건의'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청원 작성자는 코로나19 상황에 많은 대학들이 개강 이후 2주 간 비대면 수업인 온라인 강의를 진행한다고 언급한 뒤 "단시간 내에 생산될 수밖에 없는 온라인 강의는 평소 오프라인 강의 수준보다 떨어질 수밖에 없다"며 "학생들은 등록금 인하로 인한 보상을 받을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온라인 강의 구축을 위한 대학들의 인력 및 장비 등이 부족한데다 대규모 강의를 단시간 내에 촬영하는 탓에 강의 수준은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부연했다. 이 청원글은 10일 오후 2시 기준으로 7만여명이 동의했다.

전국 27개 대학 단체로 구성된 전국대학학생회네트워크가 최근 전국 대학생 1만2천613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83.8%(1만570명)이 등록금 반환이 필요하다고 답했다.

청주권의 한 대학생은 "동일한 등록금을 받은 대학이 오프라인 강의보다 당연히 질적으로 떨어지는 온라인 강의를 제공할 경우에는 학생들의 학습권 후퇴에 따른 손실을 보장해야 하는 것이 타당한 논리"라며 "특히 실습 위주의 수업을 받는 이공계 학생들 입장에서는 더욱 피해가 크다고 느끼고 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또 다른 대학생도 "코로나19 확산이 불가항력적인 사안이라는 점은 인정하지만 수업의 질적 저하에 따른 적절한 조치가 학교 차원에서 이뤄지지 않는다는 점도 선뜻 납득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런 주장에 대해 대학 측은 2주간의 원격수업 진행에 따른 등록금 인하 내지는 환불 조치는 불가하다는 입장이다.

도내 A대학 관계자는 "등록금 동결 및 학령 인구 감소로 대학 재정난도 심각한 상황에서 등록금 인하 내지는 일부 반환은 어렵다"고 난색을 표했다.

또 다른 B대학 관계자도 "현재까지 학내에서 특별한 움직임이 감지되고 있지는 않다"면서 "가뜩이나 대학들이 재정적으로 허덕이고 있는 상황"이라며 말을 아꼈다.

도내 대부분의 대학은 코로나19 상황 종식 때까지 집합수업을 지양하라는 교육부의 권고에 따라 개강 이후 2주 간 비대면 수업을 진행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