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하나은행과 업무 대행 협약

[중부매일 홍종윤 기자] 세종시 내 소상공인의 신용보증 업무 처리가 편리해지고, 상담에서 대출까지 걸리는 시간도 대폭 줄어든다.

시는 신속한 신용보증업무 처리를 위해 17일 충남신용보증재단, NH농협은행세종영업본부, 하나은행충청영업그룹과 원스톱서비스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 따라 NH농협은행과 하나은행은 영업점에 소상공인자금 전용창구를 설치, 기존 신용보증재단이 처리하던 보증상담, 서류접수, 현장실사를 수행한다.

이로써 대출신청을 위해 신용보증재단의 보증지원서비스가 필요한 관내 소상공인들은 재단을 직접 방문할 필요 없이 가까운 농협은행과 하나은행에서 보증지원 서비스를 원스톱으로 해결할 수 있게 됐다.

특히 최근 코로나19로 인해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들의 상담 폭주로 보증서 발급과 실제 대출까지 1∼2개월가량이 걸리는 상황에서 이번 협약으로 시간과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 자금이 필요한 소상공인은 관내 농협은행과 하나은행에 직접 방문해 사업자등록증, 임대차계약서 사본(사업장, 거주지), 국세납세증명서 등의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은행은 현장실사를 하고 현장실사 보고서 등 관련 서류들을 재단으로 송부하면 재단은 보증심사를 실시해 신용조사·심사, 한도 산출 등을 거쳐 보증서 발급을 하게 된다.

이춘희 시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어려움을 겪는 세종 소상공인들이 먼 걸음 할 필요 없이 가까운 은행에서 보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을 것"이라면서 "앞으로도 경영애로를 겪는 소상공인의 편의 개선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는 관내 소상공인들이 충남신용보증재단 공주지점과 천안지점 이용을 위해 원거리를 이동해야 하는 불편을 해소하고자 관내 신용보증재단 세종지점 설치를 위해 지난해부터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의하고 있는 등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