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한달도 남지 않은 4·15총선에 대한 우려가 갈수록 커지고 있다. 코로나19 감염 상황이 가라앉지 않으면서 선거가 주목을 받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비례대표 자리를 겨냥한 거대정당들의 추태에 가까운 행태는 선거를 넘어 정치에 대한 혐오와 비난으로 이어진다. 이런 분위기에서는 남은 기간 총선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기 어려워 보인다. 한마디로 '깜깜이 선거' 걱정이 점점 더 현실화되는 것이다.

국민을 대표해 나랏일을 맡길 사람들을 뽑는 선거인데 이처럼 깜깜이로 진행된다면 이에따른 피해는 오롯이 국민들에게 돌아간다. 우리 발등을 우리가 찍는 것인데 결국 이같은 상황을 피하기 위해서는 올바른 선택을 해야한다. 하지만 출마자들의 이름마저도 제대로 모르는 상황에서 올바른 선택을 한다는 것은 '장님 코끼리 만지기'나 다름없다.

앞으로 선거운동이 본격화되고, 열기가 더해지면 나아지겠지만 국민들의 눈과 귀를 모으기란 결코 쉽지 않을 듯 싶다. 코로나19가 진정돼도 얼어붙은 경제가 국민들의 숨통을 옭아맬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니 이번 총선이 정당들만의 잔치가 되지 않게 하려면 정당 후보를 비롯한 출마자들에 대한 '매의 눈'이 필요하다.

조만간 정당별 정책을 비롯해 후보자들의 정책과 공약 발표가 홍수를 이룰 것이다. 이중에는 감당못할 공약(空約)이나 사탕발림 정책들도 적지않을 것이다. 예전의 사례가 매번 반복되지는 않지만 선거때 난무하는 빈말은 좀처럼 고쳐지지 않는 못된 버릇이다. 다만 숱한 선거를 치르다보니 이제는 유권자들도 어렵지않게 선거용 빈말이나 허황된 약속 따위는 가릴수 있다.

다만 유권자들의 눈높이에 따라 후보자들의 교언영색(巧言令色)도 더 교묘해진다. 그러다보니 선거라는 길지않은 시간과 노력으로는 옥석(玉石)을 가리기가 쉽지 않다. 이같은 문제를 해소하는데 적절한 잣대가 바로 후보자 개인에 대한 검증이다. 그동안 살아온 길을 보면 그 사람의 참 모습이 어느정도 읽혀진다. 총선 심판대에 오른 후보자들도 다르지 않다. 이제 그 잣대를 들이밀어야 할 시점이다.

공개되는 총선 자료 가운데 이런 잣대로 유용한 것이 전과기록이다. 전과 건수도 중요하지만 후보자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이들의 전과 내역도 꼼꼼하게 살펴볼 필요가 있다.

충북도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18일까지 등록한 예비후보 80명 가운데 전과자는 22명(27.5%)으로 집계됐다. 정당별로 보면 여야할 것 없이 두루 포진돼 있는데 국가혁명배당금당이 절반에 가까운 9명으로 압도적이다.

이들 대부분은 공직선거법이나 정치자금법, 집시법 등 정치활동과 관련있는 듯한 전과를 갖고 있으며 도로교통법 등도 다수를 차지했다. 하지만 산업안전보건법, 폐기물관리법 등을 위반한 경우도 있고 일부지만 상해, 절도, 특수절도, 병역법, 장물취득 등도 눈에 띈다.

물론 한때의 잘못과 허물을 갖고 지금의 모든 것을 평가할 수는 없지만 잣대는 엄정해야 한다. 국민의 대표이자 우리를 대신할 선량인 만큼 공정하고 꼼꼼한 평가가 있어야 한다. 이제 그런 잣대를 갖고 평가를 시작할 때가 됐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