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잠리 주민 군청 정문 앞 항의 집회

단양 대잠리 주민들이 단양청소년수련원 공사로 인한 피해를 호소하며 23일 군청 정문 앞에서 항의 집회를 갖고 있다/서병철
단양 대잠리 주민들이 단양청소년수련원 공사로 인한 피해를 호소하며 23일 군청 정문 앞에서 항의 집회를 갖고 있다/서병철

[중부매일 서병철 기자] 단양군 단성면 대잠리 주민들이 단양청소년수련원 공사로 인한 피해를 호소하며 23일 군청 정문 앞에서 항의 집회를 가졌다.

대잠리 주민들은 이날 피켓과 현수막을 들고 시공사가 공사를 시행하는 과정에서 농로 파손은 물론 비산먼지 발생으로 인한 환경오염으로 피해를 입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단속기관의 철저한 지도 감독도 강력히 요구했다.

주민들은 "국립공원인 청정지역에 이 같은 시설을 허가해 줬는지 알 수가 없다"며"지금이라도 주민들에 대한 피해보상을 한 뒤 공사를 진행해야 할 것"이라고 반발했다.

이어 "해당 건설사와 발주처는 주민들의 요구를 수용해 달라"며 "앞으로 단양군이 어떤 방안을 내놓을지 지켜보겠다"고 군을 몰아 부쳤다.

군에 따르면 시공사는 ㈜영신(경기도 성남시)으로, 지난 2019년 7월 공사에 착공,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의 단양청소년수련원을 건립하기 위해 공사가 한창이다.

지난해 7월에도 수련원 주변의 토목공사를 진행하기 위해 벌채를 하는 과정에서 불법으로 산림을 훼손했다고 주장해 논란이 됐다.

논란이 일자 단양군 특별사법경찰은 현장 조사를 거쳐 불법사실을 확인 한 뒤 검찰에 송치했다.

군 관계자는 "주민들의 요구사항을 확인한 뒤 시공사 등으로 인한 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조치하겠다"고 밝혔다.

시행사인 금속노조 관계자는 "이미 파손된 농로 등에 대한 복구계획서를 군에 제출했다"며 "공사현장에 대한 주의와 철저한 관리를 통해 비산먼지나 소음이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