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회의 의결 … 청와대·국회·관련 부처 이송

충북도의회 제379회 제3차 본회의 모습. / 충북도의회 제공
충북도의회 제379회 제3차 본회의 모습. / 충북도의회 제공

[중부매일 김미정 기자] 충청북도의회(의장 장선배)는 24일 제379회 제3차 본회의를 열어 정부가 추진중인 '차세대 방사광가속기 사업'의 충북 구축을 촉구하는 대정부 건의문을 의결했다. 이어 청와대와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관련 부처에 건의문을 이송했다.

도의회는 대정부 건의문을 통해 "방사광가속기는 바이오헬스, 반도체, 신소재 부품산업 등 산업 전반에 활용되는 범용장비로 첨단 연구수행과 기초과학 증진을 위해 꼭 필요하다"며 "현재 국내에서 운영중인 포항 방사광가속기로는 장비 노후화와 수요 포화로 미래 기술에 대한 예측이 불가능하고 국제경쟁력이 상실되는 등 신규 방사광가속기 건립이 절실하다"고 신규 구축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어 "충북은 반도체, 의약품의료기기, 화학물질 제조업체가 전국 대비 50%이상 소재한 지역으로 경기이남 및 충청권 제조업체와의 연계로 조기성과 창출이 가능하다는 점, 후보지인 청주시 오창 지역은 단단한 암반으로 오랜기간에 걸쳐 안정화된 지역이라는 점, 인근에 대덕연구단지 및 다수의 정부출연연구소가 위치해있고 편리한 교통환경을 가지고 있어 전국 연구원들의 우수한 접근성을 들어 '충북은 방사광가속기 건설에 최적지'"라고 밝혔다.

충북 오창에 구축 추진되는 방사광가속기 조감도. / 충북도 제공
충북 오창에 구축 추진되는 방사광가속기 조감도. / 충북도 제공

방사광가속기는 전자를 가속시켜 발생하는 빛을 통해 물질의 입자를 관찰하는 국가대형연구시설로, 사업비가 1조원에 달한다.

정부는 곧 공고를 낼 예정이다. 충북은 청주 오창테크노폴리스산단내 53만9천㎡ 부지에 원형둘레 800m의 차세대 4세대 원형 방사광가속기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