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 분열 막아야" … 임호선 예비후보 선대위원장 맡기로

21대 총선 공천에 반발에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던 더불어민주당 임해종 전 중부3군(음성·진천·증평) 지역위원장이 24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불출마를 선언하고 임호선 예비후보와 손을 맞잡고 총선 승리를 다짐하고 있다. / 김용수

[특별취재팀 장병갑 기자]21대 총선 공천에 반발에 무소속 출마를 저울질하던 더불어민주당 임해종 전 중부3군(음성·진천·증평) 지역위원장이 불출마를 선언했다.

임 전 지역위원장은 24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무엇이 민주당과 중부3군 지역을 위한 선택인지 많은 고민과 번민 속에서 결론을 내렸다"며 "제 정치적 소신과 개인적인 명예도 중요하지만 중부3군의 밝은 미래를 위해 민주당의 분열을 막는 것이 어떤 가치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했다"고 불출마 이유를 설명했다.

임 전 지역위원장은 "앞으로도 중부3군의 발전을 위해 군민들과 함께 하겠다"며 "이번 총선에서 민주당 임호선 후보가 당선될 수 있도록 최대한 협조를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변재일 도당위원장과 도종환 국회의원, 임호선 후보도 자리를 함께 했다.

변 도당위원장은 이날 "많이 힘든 가운데 대승적 판단을 해 줘 감사하다"며 임 전 지역위원장에게 임호선 후보 선대위원장을 제의, 임 전 지역위원장이 그 자리에서 이를 수락했다.

24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임호선 중부3군(음성·진천·증평) 더불어민주당 총선 예비후보가 불출마 선언을 한 임해종 예비후보에게 큰 절을 하며 감사한 마음을 전하고 있다. / 김용수

임 후보는 "어려운 시기에 중부3군을 잘 이끌어주신 임 전 지역위원장에게 정치적으로나 인간적으로 큰 빚을 졌다"며 "충북이 민주당 정권연장의 꿈을 실현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임 후보는 이날 임 전 지역위원장에게 큰 절을 하며 감사의 뜻을 전했다.

이에 따라 충북 중부3군은 민주당 임호선 후보와 통합당 경대수 의원 간 검경대결이 펼쳐지게 됐다.

또 민주당으로서는 청주 서원선거구 오제세 의원의 탈당 및 무소속 출마선언을 제외하고 충북지역 공천 반발을 모두 잠재웠다.

변 위원장은 이날 "4선의 국회의원으로 16년 간 민주당과 함께 한 동지로 공천에 컷오프된 것이 상당히 아팠을 것"이라며 "그러나 중부3군의 임 전 지역위원장과 충주의 맹정섭 전 지역위원장도 상당한 아픔 속에 당을 위해 결단을 내려줬다"고 말했다.

이어 "후배 정치인들의 행동이 오제세 의원의 정치적 행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을 까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