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박성진 기자] 내달 6일로 예정된 전국 학교 개학을 두고 정부의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 좀처럼 꺽이지 않는 코로나 확산세를 놓고 개학을 더 미뤄야 한다는 의견과 등교는 하지 않은 채 '온라인 개학'이라도 해야 한다는 의견이 대립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지난 28일 전국 시·도교육감들과 간담회를 갖고 내달 6일 예정대로 전국 유치원·초·중·고등학교·특수학교 개학을 할지에 대한 의견을 수렴했다.

이날 간담회는 정부가 오는 30∼31일 코로나19 사태로 3차례 연기된 개학을 내달 6일 예정대로 할지 최종 결정하기에 앞서 마련됐다. 이 자리에서 교육감 대부분은 내달 6일 개학에 부정적인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이 줄기는 했지만 아직도 산발적인 지역사회 감염이 지속 발생하고 있고, 해외유입 가능성도 큰 상황에서 이대로 학생들이 일제히 등교하는 방식의 개학을 할 경우 집단감염 등이 우려된다는 것이다.

김병우 충북도교육감 역시 개학은 아직 이르다는 의견을 전달한 것으로 전해졌다.

김 교육감은 휴업 해제는 감염병 위기경보 단계와 연동돼야 한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휴업을 해제하고 출석 수업을 진행하기 위한 개학을 논의하기 위해서는 감염병 위기경보 단계가 '심각'이 아닌 '주의' 단계에서 검토돼야 한다는 것이다.

학교급별이나 지역별로 개학 일정을 달리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전국 학교들이 통일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며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 총리는 간담회에서 "학생들의 건강과 안전이 최우선이라는 원칙하에 개학이 이루어지려면 통제 가능한 수준의 감염 위험, 학부모·지역사회·교육계의 공감대, 학교의 방역체계·자원 등 3가지가 충족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부는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해 개학 예정일 이전까지 코로나19 확산세를 확연하게 저지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정 총리는 또한 개학 시기나 형태와 관련해서는 "방역 차원에서의 안전성과 학생의 학습권 보호 원칙 등을 균형 있게 고려해야 한다"며 "개학에 대한 지역 내 다양한 의견을 바탕으로 학교 방역관리 강화, 원격교육 준비도 제고, 유사시 상황별 대응전략 마련 등 개학 준비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교육감들에게 당부했다. 정부는 30~31일 개학 일정을 확정해 발표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