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 1∼2학년·초 4∼6학년 16일·초 1∼3학년 20일… 유치원 무기한 휴업

코로나19 여파로 연기됐던 초·중·고등학교 개학이 오는 9일부터 고3·중3 학생들부터 순차적으로 온라인 개학을 하기로 결정됐다. 대입 수능시험도 12월 3일로 2주간 연기된 가운데 청주의 한 고등학교가 문을 닫고 외부인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 김용수
코로나19 여파로 연기됐던 초·중·고등학교 개학이 오는 9일부터 고3·중3 학생들부터 순차적으로 온라인 개학을 하기로 결정됐다. 대입 수능시험도 12월 3일로 2주간 연기된 가운데 청주의 한 고등학교가 문을 닫고 외부인 출입을 통제하고 있다. / 김용수

[중부매일 박성진 기자] 코로나19 여파로 전국 초·중·고등학교 및 특수학교가 사상 처음으로 '온라인 개학'으로 신학기를 시작한다.

고등학교 3학년·중학교 3학년부터 단계적으로 온라인 개학을 한다. 나머지 학년은 16일과 20일에 순차적으로 온라인으로 개학해 원격수업을 시작한다. 유치원은 등원이 가능해질 때까지 휴업이 무기한 연장된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31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열고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신학기 개학 방안을 발표했다. 앞서 교육부는 3차에 걸친 5주 간의 휴업 명령을 통해 개학일을 6일로 연기한 바 있다. 이번까지 포함하면 4차 휴업 연장이다.

최근 코로나19 확진자 발생 현황, 감염 통제 가능성, 학교 개학 준비도, 지역 간 형평성 등을 고려한 결과 등교 개학이 어렵다고 판단해 학교를 온라인으로 개학하기로 했다고 교육부는 설명했다.

최근 국내 확진자가 감소 추세이기는 하지만 해외 입국 감염자와 소규모 집단감염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다는 점이 반영됐다.

우선 1일부터 1주일 간의 준비기간을 거쳐 오는 9일부터 고3과 중3이 온라인 개학을 시작한다. 1주일 후인 16일에는 고 1~2학년, 중 1~2학년, 초 4~6학년이 온라인 개학한다. 마지막으로 초 1~3학년이 20일에 온라인으로 수업을 시작한다.

이를 위해 각 학교는 1일부터 1∼2주 간 온라인 수업을 준비한다. 개학 후 이틀은 온라인 수업 적응 기간으로 정했다. 이 기간 학생들은 수업 콘텐츠와 원격수업 플랫폼 등을 활용하는 방법을 익힌다.

온라인 개학의 초기 적응기간은 수업일수에 포함하고, 온라인 개학 기간에 학생들의 등교는 중지된다. 초등학교 저학년까지 온라인 개학이 이뤄지면 코로나19 확산세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원격수업과 등교수업을 병행하는 방안을 검토할 계획이다.

유치원은 놀이 중심 교육과정의 특성, 감염 통제 가능성 등을 고려해 등원 개학이 가능할 때까지 휴업을 무기한 연장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온라인 개학 이후 맞춤형 지원과 학습격차를 완화할 방안도 발표했다.

시·도별로 교육급여 수급권자(중위소득 50% 이하)를 대상으로 스마트기기 및 인터넷 지원 계획 등을 마련한다. 원격수업 도중 접속 오류 등 발생 때 도움을 받을 수 있도록 콜센터를 운영한다.

가정에 IT 인프라가 갖춰지지 않은 농산어촌 및 도서지역의 학생들을 위해 학교 시설을 활용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직업계고에서는 기간집중이수제를 활용해 온라인 개학 시기에는 전공교과 이론수업을, 등교 이후에는 실습수업을 집중적으로 실시한다.

시각·청각 장애 학생에게는 원격수업에 자막·수어·점자 등을 제공한다. 발달장애 학생에게는 가정방문 순회 교육 등을 장애 유형·정도를 고려해 제공할 방침이다.

다문화가정 학생에게도 다국어 지원을 강화하고 한국어를 익힐 수 있는 온라인 콘텐츠를 제공한다. 대안학교도 원격수업을 우선 진행하고 체험 학습은 등교 개시 후에 하기로 했다.

유 부총리는 "감염 양상을 속단하기 어렵기 때문에 우선 생활 속 방역을 실천하면서 점진적으로 일상의 안전성을 되찾아야 한다"며 "교사들이 헌신하고 노력하도록 학부모들께서도 교사들에 대한 애정과 신뢰를 보여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