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정부 복무지침 강화로 사실상 외식·외출도 제한

25일 충북도청 주변에 코로나19의 지역사회 감염 방지를 위해 오는 4월 5일까지 사회적 거리두기를 철저히 지키자는 홍보 현수막이 걸려 있다. / 김용수
지난 달 25일 충북도청 주변에 코로나19의 지역사회 감염 방지를 위해 오는 5일까지 사회적 거리두기를 철저히 지키자는 홍보 현수막이 걸려 있다. / 김용수

[중부매일 박재원 기자] "모임도 하지마라. 하지만 경기는 살리자."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한 경기 부양과 감염 방지 사이에서 상충되는 대표적인 모순이다.

정부의 코로나 조식 종식을 위한 2주간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으로 지역 상권은 고사 직전이다.

자금이 지역 풀뿌리 상권에 유입돼 경제 선순환이 이뤄져야 하지만, 외출 자제 원칙으로 돈줄이 막혔다.

지역 소비층의 한몫을 담당하는 공무원들도 퇴근 후 바로 '컴백 홈'이다.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를 위한 지방공무원 특별 복무지침 하달 후 더 심해졌다.

청주시도 이 같은 복무지침에 따라 소속 모든 공무원에게 통상적인 외출이나 사적모임을 최소화하라고 주문했다.

생필품 구매나 의료기관 방문, 출근 등 꼭 필요한 경우를 제하고 외출을 자제하고 퇴근 후에는 바로 귀가하라고 지시했다.

부서 회식은 물론 모임·여행·행사 등 개인적인 모든 일정도 아예 하지 말라고 했다.

이를 어겨 바이러스 감염·전파 사례가 나오면 해당 공무원은 무관용 원칙으로 엄중히 다스리겠다고 경고까지 했다.

문책을 내세워 사실상 외식도 하지 말라고 옥죄면서 반대로 지역 상권 살리기에 공무원들이 적극 나서달라고 주문도 한다. 청주뿐만 아니라 전국 모든 자치단체가 마찬가지다.

지방에선 공무원의 소비규모가 적지 않은 부분을 차지하는 데 복무지침 강화 방침에 이은 청주시의 묘책은 찾아보기 힘들다. 내부적으로 상권 활성화를 위한 아이디어가 나와도 이 핑계, 저 핑계로 실행하지 않으려 한다.

기껏해야 코로나 사태로 피해를 본 중·소상인에게 돈을 빌려주는 손쉬운 융자 방안만 내놓는다. 융자금이 당장 급한 불을 끄겠으나 어차피 갚아야 할 돈으로 실질적인 도움이라고 보기 힘들다.

그나마 청원구청에선 직원들이 복무지침을 준수하면서 대신 점심시간 지역 식당을 찾아 도움을 준다. 감염 예방을 위해 식당 한 곳을 다 같이 이용하지 않고, 부서별로 팀을 나눠 식당 10곳에서 분산 식사를 한다.

이동 과정에서는 개인 차량을 이용해 대인 접촉도 최소화하고 있다.

사무실·집 밖을 벗어나지 말라는 복무지침 강화 속에서 지역 경기에 도움을 주는 상생 아이디어다.

시는 오는 5일까지 유지하는 사회적 거리두기 정책이 연장되면 같은 수준에서 직원들의 개인적 활동을 제한할 방침이다.

어쩔 수 없는 시국이지만, 현재와 같은 청주시의 자세라면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에는 지역 상권에 실질적인 도움은 주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 "나름대로 부서별로 노력하는 부분도 있다. 방역당국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기간을 변경하면 복무지침 적용기간도 연장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