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질·재해 안정성·지리적 여건·발전가능성 '우월'

충북 오창에 구축 추진되는 방사광가속기 조감도. / 충북도 제공
충북 오창에 구축 추진되는 방사광가속기 조감도. / 충북도 제공

[중부매일 김미정 기자]충북도가 본격 유치전에 뛰어든 정부의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 공모에서 충북은 지반안정성, 자연재해 안전성, 시설 접근성 및 편의성, 인근 배후도시의 정주여건, 부지요건 등의 평가기준에서 유리하다는 평가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난 27일 발표한 '산업지원 및 선도적 기초원천연구 지원을 위한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 부지 유치 공고'를 보면 사업비는 국비 8천억원, 사업시기는 2022년부터 2027년까지 6년간으로 2028년부터 본격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구축 규모는 방사광가속기 및 부속시설 1식이며, 주요 시설은 가속장치동, 빔라인(40기 이상) 장치 등 연구시설, 연구지원시설, 기타 시설 등이다. 가속기 장비 구축 및 건설은 정부 주도로 수행하고, 부지 및 관련시설은 지자체 및 참여·협력기관이 지원하는 방식이다.

이번 공모에서 평가항목은 기본요건 25%, 입지조건 50%, 지자체의 지원 25% 등 크게 3가지다. 세부 평가기준으로는 기본요건은 ▶부지면적 26만㎡ 이상 ▶진입로 4차선 이상 등이고, 입지조건은 ▶지질·지반구조 안정성 ▶자연재해 안전성 ▶시설 접근성 및 교통편의성 ▶인근 배후도시의 정주여건 ▶가속기 활용산업 집적 및 연관산업 형성 정도 등 연계자원 확보 정도 ▶미래자원 확장가능성, 국가균형발전 기여 가능성 등이 제시됐다. 지자체의 지원 항목은 참여·협관기관의 협력계획이 반영될 전망이다.

세부 평가기준별로 충북의 유리한 점을 분석해보면 충북은 부지(기본요건)와 관련해 청주 오창의 한 산단 내로 정하고 부지매입, 부지조성, 주민의견수렴, 환경영향평가 등 행정절차를 마친 상태다. 진입로 역시 산단의 경우 국비로 추진돼 예산이 확보된 상황이다.

입지조건(50%)에서도 충북이 우위를 점하고 있다. 충북은 지질·지반구조가 단단한 화강암지대로 가속기 입지의 최적지이고, 자연재해 안전성에서 큰 지진이 없어 감점이 없다. 경북 포항, 인천은 큰 지진이 발생한 바 있다.

지리적 여건에서도 오창 인근에 오창과학단지와 오송생명과학단지를 비롯해 대전 대덕연구단지, 판교 테크노밸리를 중심으로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한국생명과학연구원, 카이스트 등 기초 원천 연구지원시설들이 집적돼있다. 또 국토의 중심에 위치해 수도권, 호남권, 영남서부권, 강원권 등 전국 어디서나 이용하기 가장 편리한 지역으로 꼽힌다.

인근 배후도시의 정주여건도 청주는 인구 85만 도시로 나주시 11만명에 비해 우월한 편이다.

허경재 충북도 신성장동력국장은 "충북은 인근 대덕연구단지에 22개 연구기관이 있고 이공계 대학도 다수 있다"며 "오창은 전국 2시간대 접근이 가능하고 중부고속도로 서오창 IC에서 5분, KTX오송역과 청주국제공항에서 10분 거리에 위치한 편리한 교통망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충북은 또 방사광가속기 주요 활용분야인 반도체산업의 74.9%, 의약품의료기기산업의 58.4%, 화학물질산업의 63%가 충북을 중심으로 한 중부권과 수도권에 몰려있어 발전가능성 평가항목에서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허경재 국장은 "충북에 방사광가속기가 구축되면 중부권 이남 지역까지 과학기술 연구역량을 확산할 수 있어 국가균형발전 취지에도 기여할 수 있다"며 "중부권에서는 영호남 수요를 다 포용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앞으로 공모 추진 일정은 오는 4월 8일 유치의향서 접수, 4월 9~28일 실무 현장조사, 4월 29일 유치계획서 접수, 5월 6일 발표평가, 5월 7일 현장 확인 및 우선협상지역(1순위) 선정 발표 등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