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코로나19 확산과 정치 불신에도 유권자의 총선 참여 의지가 오히려 높아졌다는 여론 조사 결과가 나왔다. 4월 15일 치러지는 제21대 총선은 코로나19 공포에 따른 비대면 접촉 선거 운동과 지역경제 붕괴, 정치 양극화, 거대 양당의 꼼수 비례정당 창당에 대한 실망으로 지난 선거보다 참여율이 낮아질 것으로 예측됐다.

이런 가운데 지난 2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공개한 '국회의원 선거 투표 참여 의향 여론조사'에서 '반드시 투표하겠다'는 유권자는 72.7%를 기록했다. 18∼20대 선거보다 최대 20%p 이상 상승하는 등 일반적인 예상과 상반되는 의외의 결과가 나왔다.

역대 총선 투표 의지와 투표율을 보면 18대에 뚝 떨어졌다가 19대부터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투표율을 높낮이와 관계없이 투표 의지에 대한 조사결과는 실제 투표율로 이어졌다. 그런만큼 이번 21대 총선 투표율은 특별한 변수가 없다면 비교적 높은 60%를 무난히 돌파할 것이란 전망이다.

이는 코로나19라는 국가적 재난 상황 속에서도 사회 전반에 대한 국민 의식 수준과 덩달아 정치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이라는게 전문가의 분석이다.

최근 여론조사에서 세대별 지지 정당이 뚜렷해지는 등 예전보다 더 가팔라진 진영간 대결 양상이 20대를 제외한 전 연령층에서 투표 의지를 높였다는 해석도 있다.

이같은 여론을 놓고 거대양당은 서로 자기쪽에 유리한 입장을 밝히는 등 진영대결을 부추기는 모양새다. 그러나 연령대별 지지양상이나, 투표 참여의향이 바닥 민심을 가감없이 드러내는 것 같지는 않다. 늘어난 참여의향이 양극단을 향한 지지층이 아닌 중도층에서 나왔을 수도 있다. 적극적 지지층은 이전에도 늘 투표 참여의향을 밝혀왔다는 점에서 그렇다.

게다가 투표의향이 실제 투표에 그대로 연결되지 않을 수도 있기 때문에 높은 참여의향에도 불구하고 이번 선거의 투표 참여에 대한 걱정은 여전히 유효하다.

연령대에 따라 투표의향과 실제 투표율간의 편차가 적지 않고, 코로나19로 인해 참여의사와 관계없이 이번 총선에서 투표소를 찾는 발길이 줄어들 가능성도 있다. 노년층 등 감염우려에 따른 제약도 있지만 투표 자체가 불가능한 자가격리자 문제도 무시할 수 없다.

그러나 이번 총선 투표와 관련해 가장 우려스러운 부분은 투표율 자체에 있다. 이번 조사에서는 참여의향이 높게 나왔지만 서민들을 짓누르고 있는 코로나 경제 상황이 좀처럼 개선될 조짐을 보이지 않아 실제 선거에 부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 더구나 꼼수·위성 정당으로 불리는 비례정당의 실체가 피부에 와닿을수록 정치불신은 커지고 투표여부를 결정하지 못한 유권자들에게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러한 부정적인 요인에도 불구하고 언제나처럼 이번 총선 투표는 포기할 수도, 포기해서도 안된다. 코로나 상황 극복과 비례정당 등 불신을 넘어 혐오에 이른 정치판을 뜯어고치기 위해서라도 국민의 올바른 선택이 필요하다. 지금의 답답한 현실은 기본적으로 우리 손에서 비롯됐다. 이제라도 이를 바로잡기 위해서는 주인으로서 우리의 권리 행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