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별취재팀 장병갑 기자]충청권 시민사회단체들이 요구한 충청권 10대 총선의제에 대해 충북지역 국회의원 후보자들이 대부분 채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21대 총선을 앞두고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 상생발전을 위한 충청권공동대책위원회가 10대 총선의제에 대한 공약 채택을 각 정당과 충청권 국회의원 후보자들에게 요구했다

6일 공대위에 따르면 충북 지역구 국회의원 후보자 22명 중 21명이 답변을 보내와 95.5%의 높은 답변률을 보였다.

특히 전체 정책공약의 채택률도 전부 채택하거나 부분채택을 한 후보자가 97%로 높은 채택률을 기록했다.

이에 대해 공대위는 충북지역 정치권과 지역구 국회의원 후보자들의 10대 의제에 대한 공감대가 폭넓게 형성되고 해결의지가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했다.

정당별 답변률은 미래통합당 윤갑근 청주 상당선거구 후보가 유일하게 답변하지 않았다.

의제별 정책공약 채택률은 7번 의제인 '충청권 공공의료 인프라 확충-충북 의대정원 증원과 대전의료원 건립'에 대해 후보자들이 유일하게 100% 채택했다.

이어 6번(KTX오송역 국가기간 복합환승센터 구축과 강호선 고속철도망 구축을 위한 오송·원주 연결선 건설)과 8번(중부권 방사광 가속기 구축)·9번(폐기물 처리시설 관련 지자체의 재량권 확대와 지역민의 환경권 강화를 위한 관련 법률 개정)이 90%의 채택률을 기록했다.

3번(2단계 공공기관 지방이전과 대전·충남혁신도시 추가지정, 충북혁신도시로 추가 공공기관 이전)과 4번(세종시 행정수도 완성과 충청권 상생발전) 의제가 85%의 채택률을 나타냈다.

충북지역 후보자들은 전국적인 의제보다는 충북의제에 좀 더 높은 관심과 의지를 보였다.

공대위는 7번 의제의 채택률이 가장 높은 것은 코로나19 사태의 영향과 충북지역 의료 인프라 및 서비스가 매우 열악한 수준이라는 현실이 그대로 반영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또 6·8·9번 의제에 대한 정책공약 채택률이 높은 것은 충북지역 주요현안이라는 점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했다.

반면 10번(KBS충남방송총국 설립과 지역언론 지원육성 종합대책 마련)과 5번(서해선 서울 직결 추진과 충청권 2단계 광역철도망 조기구축) 의제의 정책공약 채택률이 낮은 것은 타 지역 의제의 비중이 높다고 판단한 것으로 풀이된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의원 후보자들은 5·10번 의제가, 미래통합당 소속 국회의원 후보자들의 부분채택은 1·2번 의제가 많았다.

공대위 관계자는 "답변하지 않은 중앙당은 국민주권·지방분권개헌과 국가균형발전 등에 대한 이해와 의지가 없을뿐만 아니라 수도권의 기득권세력 및 유권자들의 눈치를 보는 것으로 즉각 답변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강력한 낙선운동을 적극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