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령시 지방재정 신속집행 추진상황 보고회가 진행되고 있다./ 보령시 제공
보령시 지방재정 신속집행 추진상황 보고회가 진행되고 있다./ 보령시 제공

[중부매일 유창림 기자]보령시는 3월말 기준 지방재정 신속집행을 목표 대비 69%를 달성해 충남도내 1위를 기록했다.

시는 9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김동일 시장과 부서장 등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4월중 지방재정 신속집행 추진상황 보고회를 가졌다.

시에 따르면 올해 지방재정 신속집행 대상액은 4천719억원으로 이중 상반기 목표액은 2천688억원이며, 3월말까지 69%인 1천851억원을 집행해 충청남도 내 15개 시군 중 1위를 차지했다.

특히 경제적 파급효과가 크고 주민생활과 밀접한 소비투자 분야에서는 목표액 633억원 중 798억원을 집행해 126%의 높은 집행률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시는 2분기에도 공사착공 사업은 관급자재 선고지, 선금 및 기성금을 최대한 집행하고, 긴급입찰·민간경상사업보조금 일괄교부·민간자본 선금지급 등 지방재정 신속집행제도를 적극 활용해 집행률을 높여 나간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매월 둘째 주 목요일 신속집행 추진상황 보고회를 개최해 진행상황을 수시로 점검하고, 신속집행 실적을 부서장에 대한 직무성과에 반영하며 우수 및 부진부서 평가로도 활용한다.

김동일 시장은 "코로나19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으로 대부분의 시민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지방재정 신속집행을 통한 경기 회복의 마중물 역할을 해 나가야 한다"며, "정부 및 충청남도와 함께 추진하는 긴급생활안정자금 또한 조기 지급으로 시민들의 생활에 조금이나마 보탬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