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 코로나 장기화로 3·4월 음식점 187곳 문닫아

[중부매일 안성수 기자] 침체된 경기속에 고군분투하던 소상공인들이 코로나19 장기화로 적자를 면치 못하면서 폐업을 고민하고 있다. 이에 소상공인들은 폐업 철거비라도 지원받기 위해 정부에 점포철거비 신청을 하고 있지만 이마저도 접수 폭주로 지급이 지연되면서 근심이 깊어지고 있다.

내덕동에서 식당을 운영하고 있는 강모(57·여)씨는 최근 폐업 고민이 많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손님이 끊기면서 한달이 넘도록 적자를 면치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가뜩이나 강씨는 코로나19 사태 전부터 운영이 힘겨워져 직원도 줄인 상태였다.

코로나19가 장기화되자 계속되는 적자를 막을 방도가 없었다. 코로나19 관련 긴급대출금도 받았지만 나아질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고 강씨는 토로했다.

청주시에 따르면 지난달 청주지역 일반·휴게음식점 폐업은 총 145건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96건) 49건 증가했다. 지난해와 비교해 51%나 증가한 수치다. 이달에도 현재까지 42곳이 폐업신고를 했으며 코로나19 사태가 더 길어질 경우 줄폐업이 예견되고 있다.

강씨는 "긴급자금 대출은 받았지만 경기가 나아질 기미가 안보이니 장사를 계속 해야할지 고민이 크다"면서 "고정적으로 나가는 임대료, 인건비, 세금 등을 내려면 돈이 있어야 하는데 적자만 나고 있으니 대출금으로 직원 인건비를 해결하고 폐업해야 하나 싶다"고 울상을 지었다.

이어 "손님도 없는데 버티려면 문닫고 주·야간 알바라도 뛰어야지. 이래 죽으나 저래 죽으나 마찬가지 아니겠냐"며 쓴웃음을 지었다.

소상공인들은 폐업 시 점포 철거비 또한 부담이다. 이에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에서는 소상공인들의 원할한 사업정리를 위해 폐업(예정) 점포 철거 및 원상복구 비용을 지원하고 있다. 지원금은 최대 200만원이다. 그러나 폐업 신고가 속출과 긴급자급 대출 신청 폭주로 이마저도 지연되면서 소상공인들의 근심은 나날이 깊어지고 있다.

폐업 증가와 함께 지역 내 철거업체에 점포 철거 문의가 늘고 있다. 그러나 제 때 지급되지 못하고 있는 철거 지원금 때문에 문의 대비 점포 철거는 지역 내 일부만 진행되고 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관계자는 "코로나19 자금 신청이 폭주하며서 점포 철거비 및 전직장려수당 지급이 지연되고 있다"면서 "조속한 시일내에 지급될 수 있도록 조치할 예정이니 양해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