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실태 조사단 구성… 불법선거 사례 찾아 검찰 고발
민주당 대전시당 "국민 뜻 거스르는 행위 당장 중단을"

[중부매일 김금란 기자] 4·15 총선에서 참패한 미래통합당 대전시당이 불법 선거운동 사례를 찾아내 검찰에 고발하겠다며 총선 불복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통합당 대전시당은 지난 19일 7개 선거구 후보자가 참석한 가운데 오찬간담회를 열어 총선과 관련한 향후 대응방안을 논의했다고 밝혔다.

법률가 출신인 이영규, 양홍규, 장동혁, 김소연 후보자로 구성된 '4·15 국회의원 선거 실태 조사단(단장 양홍규)'을 구성해 고발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하기로 했다.

조사단은 사전투표와 본투표를 앞두고 대전시와 5개 구청에서 이루어진 관권선거와 금권선거 의혹에 대한 사례 취합 후 단체장 고발을 검토하기로 했다.

특히 더불어민주당 황운하 중구 선거구 당선인의 공무원법 등 위반 혐의에 대해 검찰 고발을 검토할 방침이다. 중앙선관위가 '공직자의 사직원이 접수된 때부터 그 직을 그만 둔 것으로 보고, 선거법상 규정된 모든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는 유권해석에 대해 법원의 판단을 받겠다고 입장이다.

이밖에 통합당 현역의원 3명의 선거구인 동구·중구·대덕구를 중심으로 향후 재검표 실시 등에 대비해 법원에 투표지 증거보전 신청을 검토하기로 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 대전시당은 '총선 불복'으로 규정하고 강력히 비판했다.

민주당 대전시당은 20일 논평을 통해 "통합당은 더 이상 국민의 뜻을 거스르는 행위를 당장 중단하고 현재의 위기 상황을 극복하는데 힘을 보태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중구 황운하 당선인 문제는 공직선거법상 경찰 사표 수리 여부와 관계없이 총선 출마와 선거운동이 가능하다고 선관위의 판단을 받았다"면서 "총선 결과를 인정하지 않으려는 주장에 불과하다"고 일축했다.

또한 동구와 중구, 대덕구 등에 대한 재검표 검토에 대해서도 "전형적인 총선 불복 움직으로, 존재도 하지 않는 '관권선거'를 운운하는 모습은 애처롭기까지 하다"고 비판했다.

한편 21대 총선에서 통합당은 대전 7개 선거구에서 이장우 시당 위원장(동구), 중구 이은권 의원, 대덕 정용기 의원 등 현역의원을 비롯해 7명의 후보가 모두 낙선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