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22건 접수…꼬마 탐정단 밀지 속 사라진 글자 등 채택

[중부매일 이지효 기자] 청주시가 2020 청주문화재야행에 지역적 특색이 가미된 새로운 콘텐츠 운영을 위해 '2020 청주문화재야행 시민 아이디어'를 공모해 최종 5건을 선정했다.

지난 2월 27일부터 3월 27일까지 응모된 아이디어는 총 22건으로 문화예술교육, 체험, 전시, 굿즈 제작 등 분야에 다양한 의견이 제안됐다. 이에 시는 지난 17일 문화예술 및 문화재 관련 전문가 8명의 심사위원이 문화재야행의 이해도, 창의성, 실현 가능성, 효과성 및 발전성 등 4개 항목 기준으로 심사를 진행했다.

선정작은 '꼬마 탐정단-밀지 속 사라진 글자(문화예술교육)', '독립투사의 방(체험)', '야행-밥 고리(체험)', '로컬맛집 연계 먹거리 투어-청주 참 맛있쥬?(체험)', '밤드리 뮤지션 유랑단(복합)'으로 총 5건이다.

특히 '꼬마 탐정단-밀지 속 사라진 글자'는 밀지 속 미션을 풀고, 만들기 체험이 가미된 문화재 해설 투어로 시민들에게 호기심을 유발할 수 있는 아이디어라는 평을 받았다.

심사위원들은 "이번에 제안한 시민들의 아이디어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것이 많아 심사에 어려움이 있었다"며 "청주문화재야행의 정체성에 부합하고, 모든 연령대의 시민들이 즐길 수 있는 아이디어 위주로 심사를 했다"고 밝혔다.

선정자들은 청주시장 표창을 받고 올해 청주문화재야행 팀메이트 활동과 자신의 아이디어를 직접 기획하며 실행 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된다.

청주문화재야행은 문화재청 문화재 활용 공모사업으로, 지역의 유·무형 문화재와 문화 자원을 활용한 야간 문화 프로그램이다. 지난 2016년부터 지난해까지 4년간 시민들의 많은 관심 속에서 진행됐다.

올해는 오는 8월 28일부터 29일까지 이틀간 중앙공원~철당간~청녕각~북문로~청소년광장~옛청주역사전시관으로 이어지는 원도심에서 개최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